하루 종일 '소녀시대 왜색논란'이라는 검색어가 요란하더군요. '성형 논란은 있었어도 웬 왜색 논란?'이라고 생각하며 보니 논란의 근원은 소녀시대의 앨범 재킷입니다. 뭐 이미 아실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요점만 말하자면, 소녀시대 앨범 재킷의 중앙에 위치한 프로펠러기가 2차대전때 일본이 사용한 제로전투기의 모습이며, 윤아가 쓰고 있는 모자의 장식이 나치 독일 공군의 상징인 독수리 마크와 거의 흡사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왜색 반, 나치 반이 논란의 핵심인 셈입니다. 그리고 이것 때문에 일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소녀시대가 아니라 '제국시대', '전범시대'라고 불러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한참 돌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게 소녀시대의 인기에 찬물을 끼얹네 어쩌네 하는 이야기들이 온갖 매체들을 통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참 눈들도 좋구나 하는 것, 둘째는 정말 할일 없는 기자들이 많구나 하는 정도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색이라는 말을 일단 사전에서 찾아봅시다(왜색이 무슨 말인지 모르는 청소년들도 꽤 되는 듯 합니다). "일본의 문화나 생활양식을 띠고 있는 색조"라고 나옵니다. 대략 이런 뜻입니다. 그러니까 '왜색=일본풍'이란 뜻이 되죠. '왜(倭)'라는 말은 일본의 오래 전 이름이자 비하하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즉 일본인들이 한국인을 '조센징'이라고 부를 때 한국인이 모욕감을 느끼듯, '왜'라는 호칭은 비하와 적대감을 담고 있습니다.

해방 이후부터 70년대까지, '왜색'이라는 말은 최악의 범죄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왜색이라는 이유로 금지곡 처분을 받은 가요 투성이었고, 사회와 문화 각 분야에서 '왜색'은 반드시 처단해야 할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드라이브는 역설적으로 당시의 한국 사회가 '왜색'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어디를 가나 중국집에 가면 짜장면에 '다꾸앙'을 찾았고, 손톱은 '쓰메끼리'로 잘라야 했고, 부엌에서는 '다마네기'를 까고 있었죠. 대대적인 국어 순화운동이 일어났고, 사회 전반에 걸쳐 일본으로부터 물리적인 광복 뿐만이 아닌, 정신적인 독립을 이뤄 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어떻습니까? 일본 문화는 이미 개방된지 오랩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게임, 가요, 영화, 내놓고 일본 문화를 좋아한다고 공공연히 말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일본 만화 주인공들의 의상을 입고 코스프레를 하는 것도 취미로 받아들여 진지 오래입니다. 한국 연예인들이 일본어로 된 노래를 부르면서 일본 팬들을 향해 '여러분 사랑해요'라고 외치는게 당연히 받아들여 지는 시대인 겁니다.

이런 시대에 '왜색'이라는 말이 다시 등장한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시대착오가 아닐 수 없습니다. 소녀시대의 저 영식전투기가 '왜색'이라면 과연 '왜색'의 혐의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왜색'이라는 것이 문제가 되려면 이 정도는 되어야 할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경우라도 '왜색'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이 옷을 입은 이 분이 '미스코리아'라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이 분은 한 나라를 대표해서 외국에 나갔던 상황이었죠. 그런 분이 이런 국적불명의 의상을 입고 '이게 한국 옷'이라고 우긴다는 건 비판받을 만한 일이었죠. 하지만 소녀시대가 지금 국가대표로 앨범을 낸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왜색이 문제가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을 표방했기 때문에 문제"라고 주장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그렇다면 더욱 궁금해집니다. 저 앨범 재킷을 보고 저것이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이라고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그리고 저것이 문제가 되려면,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소녀시대 팬들 사이에서 진행되거나, 진행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소녀시대 팬들이 모두 참치나 새우 정도의 지능을 갖고 있다면 모를까, 이런 일이 과연 가능할 지 궁금합니다.

오히려 이런 것이 위험하다면, 한 눈에 일본의 영식전투기를 알아보고, 한 눈에 나치의 문장을 알아보는 밀리터리 마니아들이야말로 제국주의와 침략 노선에 경도된 사람들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밀리터리 마니아들이야말로 이런 식의 시각을 불쾌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그리고 이들 마니아들을 탓하고 싶지 않은 것은, 이런 지적이 순수한 충정에서 나온 것이든, 또는 자신의 밀리터리 지식을 과시하고 싶은 욕구에서 나온 것이든, 이런 주장 - '소녀시대의 일본 제국주의(혹은 나치) 상징 이용은 심각한 문제다!' - 을 개진할 자유는 분명히 있기 때문입니다. 네. 이런 주장을 펴신 분들에겐 그런 주장을 펼 만한 자유가 보장되어야 합니다. (물론 누군가 이 분들의 주장을 반박하는 자유 또한 보장된다면 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웃기는 것은 이런 주장을 좌우 판단 없이 그냥 받아들여서 사회적인 이슈로 포장하는 일부 매체들입니다. 23일 하루 종일 인터넷을 뒤덮었던 수많은 '소녀시대 왜색논란'이라는 제목을 단 기사들 가운데서 과연 21세기 초의 한국 사회에서 '왜색'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와 문제점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저 앨뱀 재킷에서 과연 일본 제국주의나 나치즘 추종의 혐의를 읽을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아무 생각 없이 '어, 인터넷에서 화제래. 쓰자'와 '야, 쟤들이 썼네. 베끼자'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긴 얼마 전, 일본 작가가 만든 일본 원작이고, 무대도 일본인 '블러드'에 출연한 전지현을 보고도 '왜색 논란'이라는 기사를 쓸 수 있는 작자들이 있는 걸 보면 이 정도는 대단히 양호한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도저히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다고 믿기지 않는 분들은 '전지현 왜색'을 한번 검색해 보시죠.)

도대체 왜 이런 사건들이 '논란'으로 포장되는 걸까요. 더욱 우울해지는 건 날이 갈수록 이런 일들은 더욱 심해질거란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한숨만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은 그냥 기분 푸시라는 짤방입니다. 참 코믹하기 짝이 없는 세상입니다.



트랙백을 보내세요

트랙백 주소 :: http://isblog.joins.com/fivecard/trackback/447
  1. 소녀시대 문제를 다루는 블로거의 문제

    Tracked from 바람이 머무는 곳2009/06/24 13:35

    앨범 컨셉사진이 공개되고 난 이후부터 논란이 되어온 소녀시대 '소원을 말해봐' 에 대한 짧은 의견입니다. 그동안 논란이 되어온 화제에 대한 재탕은 아니고, 이런 논란을 지켜보면서 떠오르는 생각이 있어 정리하려고 합니다. 가장 큰 논란은 제국주의 상징을 패션아이콘으로 사용한 점입니다. 하겐크로이츠 문양의 뱄찌와 앨범표지 사진에 등장한 제로센이 문제인데요. 이 두 가지 문제는 어느정도 정리가 되는 듯 합니다. 이번 소녀시대 '소원을 말해봐' 표지 사건을..

  2. 지독히 SM스러운 소녀시대의 신곡, Genie(소원을 말해봐)

    Tracked from vivid paradise2009/06/24 16:20

    소원을 말해봐 (Genie) The Second Mini Album 소녀시대 국내 | 스튜디오 2009.06.22 한국 SM Entertainment(배포) Track. 1. 소원을 말해봐 (Genie) 'Gee'로 2009년 상반기 가요계를 ㅎㄷㄷ(후덜덜)하게 평정한 소녀시대가 '소원을 말해봐'로 가요계 여름을 공략하며 나타났다. 앨범은. 총 6곡이 들어있다고 하는데 현재 사이트마다 선공개된 앨범에는 타이틀곡인 '소원을 말해봐(Genie)한곡밖에..

  3. 소녀시대에서 나는 일본 냄새

    Tracked from 타이킨 구락부2009/06/28 13:20

    소녀시대의 신곡 소원을 말해봐 때문에 여러가지로 시끄럽네요. 표지에 난데없이 제로기(미쓰비씨 영식 함상전투기)가 등장해서 왜색 논란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이들의 소속사 같이 철두철미한 회사가 왜 그러한 실수를 했는지는 정말 의문입니다. 나치의 뺏지와 제로기는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어디까지나 짐작에 그칠뿐입니다. 사실 이러한것 보다는 소녀시대의 음악 자체에서 강한 왜색이 느껴지는군요. 음악을 좀 들어본 사람이라면 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석환 2009/06/24 09:29

    일본 문화를 받아들이는거랑
    제로센을 사용하는거랑은 완전히 다른문제입니다.

    왜 그 경계선을 구분을 못할까요?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를 못한다는 자체가 완전 코미디네요..

    이러니 소덕후,소덕후 하는겁니다.

    • 라드 2009/06/24 10:26

      난독증?

    • 흠...제가보기에는 2009/06/24 11:26

      라드 당신이 난독증 같습니다만....비판에 대한 근거 없이 <난독증인가? 어처구니가 없다ㅋㅋ, 어이가 없네ㅋㅋ >, 뭐 이런 식으로 써재끼면 자신이 좀더 똑똑하고 논리적으로 보이나 보죠?

    • 옳바른 지적이네요 2009/06/24 12:55

      ^^

    • 라드 당신 논리는 2009/06/24 14:41

      많이 못 알아보니까 상관없다.
      이 사람 산골짜기에 혼자 사는 사람은
      아무도 모르게 죽여도 상관 없다고 할 사람이구만...

    • 이지선씨 의상 이부분에 대해서 송원섭씨는 사과해야 합니다. 2009/06/24 17:22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12&eid=DpKbkIHzXOa0zSp3TLoR+CPB2w1hBm29&qb=7J207KeA7ISgIOydmOyDgQ==&enc=utf8&section=kin&rank=1&sort=0&spq=1&pid=fCbRuloi5URsstmA/PRsss--504947&sid=SkFe2aleQUoAADqlCo8 여기 가보시면 아시듯 백제와 고구려시대 전통 복식 의상입니다. 멋대로 왜색이라 단언하시네요???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한복만이 우리나라의 전통의상은 아니죠..


      위의 글은 아래에 달린 댓글을 옮겨 왔습니다.. 많은 사람이 읽어야할 것같아서.. 제발 알고 글을 씁시다..
      게다가 멀리 보면 일본은 우리나라 백제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서 그들이 만드는 디자인의 기본은 한반도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제발 우리 문화에 자부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그런 관점에서 이 자켓은 단지 왜색이니 아니니의 문제가 아니라는 겁니다..
      자신들의 욕심을 체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고통으로 몰아 갔던 그들의 잘못을 예쁘게 포장하는 것이 문제라는 겁니다..
      참 똑똑한 사람인 줄 알았는데..
      송원섭씨는 바보였네요..
      그니까 헛똑똑이.. 그동안 잘난척 무지 하고 살았던거 같습니다..
      내가 좋아하던 블러그 였는데.. 너무나 실망해서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2. 링고 2009/06/24 09:41

    혹시일등?

  3. 궁금이.. 2009/06/24 10:03

    오..순위권..^^
    그나저나 이쁘고 좋구만..쩝.. 다들 너무 예민한듯..ㅋ

    • 궁금이.. 2009/06/25 00:28

      그러는 당신은 참치? ㅋㅋ

    • 11 2009/06/25 09:01

      궁금이..// ㅋㅋ 당신같이 이쁘면 그만이야~~ 이런 논리로 잘못 특히 전쟁에 대한 일들을 포장한다면 후후 우리나라 미래는 참으로 밝군요 밝아요~ ㅋㅋㅋ

  4. 2009/06/24 10:02

    사실 너무 오바한다는 생각도 들지만,
    이번 사건이 SM 답지 못하게 허술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말씀하셨듯이 전지현이 단지 일본인처럼 보이는 역할을 하였다는 것만으로 왜색 논란이 일었다면,

    조금 조심하는 차원에서라도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비행기나 복장은 자제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결과적으로도 자켓 바꿔서 다시 만든다고 하니,

    시간적으로 금전적으로 낭비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에서 소녀시대라는 그룹의 영향력이나 흥행성을 생각할때 SM이 성급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는 것은 사실이네요.

    사실 소원을 말해봐라는 노래와 밀리터리룩이 그렇게 어울리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 흠.. 2009/06/24 14:50

      준님 전지현이 이번에 찍은 영화는 일본인처럼 보이는 역활이 아니라 일본인 역활이었습니다^^

  5. 안영식 2009/06/24 10:08

    선정적인 표현에 휩쓸려서 그것을 곧 자기 의견화 해버리는 움직임을 요즘 너무 많이 봐서인지 별로 놀랍지는 않네요. 뭘 좀 사리에 맞게 생각해보고 비판했으면 좋겠다는느낌이죠. 우리는 무조건 옳아!!... 가 아니라요. 아무리 인터넷이 세상을 바꾸었다고 해도, 다른 나라도 이런지는 좀 의문입니다.

  6. ... 2009/06/24 10:09

    소녀시대 팬들이 모두 참치나 새우 정도의 지능을 갖고 있다면 모를까, 이런 일이 과연 가능할 지 궁금합니다.

    -----------------------------------------
    인터넷에서 보이는 소덕후의 반응들을 보면 그런일이
    가능해질수도 있기때문에 까이는거라고 생각합니다만

  7. 것참... 2009/06/24 10:20

    일본의 침략 전쟁의 도구였던 제로 전투기를 앨범 재킷으로 쓴다 - 이게 왜 논란이 되는지 이해를 못하시겠다구요?허허... 저는 기자님이 이해가 안되네요.

    그럼 욱일승천기나 나치 문장을 앨범 재킷으로 써도 괜찮다고 하실련지... ㅡ.ㅡ;; 욱일승천기나 제로전투기나 정도의 차이일 뿐, 상징하는 바는 같지 않습니까. 거참.

    왜색 왜색 하니까 단지 일본 문화에 대한 개방 여부의 차원의 일로 이해하시나 본데, 제로 전투기는 단순한 일본 문화라는 차원의 상징물이 아니죠. 전쟁과 침략의 도구였죠. 한번 다시 잘 생각해 보시길.

    • 마미 2009/06/24 11:28

      답답한 인간아.. 처음부터 다시 읽어봐

    • awd 2009/06/24 11:40

      마미/ 당신이나 기자가 쓴글 정독하고 윗분 댓글 다시 읽어봐 답답한 인간아.

    • zzzz 2009/06/24 12:34

      마미// 마미님 제로센기가 어떤 물건인지 정말 알고 있으신 겁니까? 제로센기 저걸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체를 식민지화 시킨 선봉무기중 하나라는 겁니다
      바로 왜색보다 더 심한 일본제국주의를 보여주는
      물건입니다.
      육일승천기만 일제(일본제국의 줄임말인걸 아시져?)의 상징이 아닙니다. 이때 우리나라는 일제의 전쟁수행을위한
      한개의 보급기지와 다름없는 나라였습니다. 한국땅에서
      생산되는 거의 모든게 일본으로 수탈되어 지니까요
      한국인도 일본전쟁의 보급품 취급받습니다.전국민중 4분의1이상이 전쟁터와 탄광 거기다 위안부로 강제 증발되져
      전쟁터로 끌려온 우리 선조들이 일본인들 대신 인간폭탄으로죽음을 맞이하게 했던 전투기도 제로센이에여.
      프랑스에서는 독일의 상징인 하겐크로이츠(갈고리십자가)
      를 길거리에서 선전하고 다녀도 바로 잡혀가는 마당인데
      2차대전 아시아의 최대최고 피해국인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일제의 상징은 감성적인 타협은 있을수도 없져. 일제의 잔재는 묻지도 따질 필요도 없는 청산 대상입니다.

  8. 이건 뭐... 2009/06/24 10:25

    ㅋㄷ제가보기엔 이런 논란이 앨범 발매초기에
    일어났으니 다행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한창 앨범 발매후 사건이 터졌더라면
    소녀시대가 어떻게 되었을지..

    제로센이 주는 상징적 효과는
    우리나라뿐아니라 전 아시아적으로도
    불쾌감을 주는 요소일뿐더러
    소녀시대가 울나라뿐아니라 태국을 위시해
    아시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사실이니
    완전 나라망신일 수밖에 없죠

    다행히 초기에 발견할수있었다는건 행운인거죠

    이건 왜색이라고 기자들이 그나마 완화해서
    기자를 써서 그정도로 논란되고 만거지
    사실 이 문제는 꽤 심각하게 봐야하는 문제 아닌가요?

    이런식으로 논점에서 비껴가는 기사라면
    이명박도 엄청 훌륭한 대통령이겠네요 ㅋㅋㅋ
    참네....

    • AF.4 2009/06/24 10:43

      그러니까 너희같은 정신병자들이 없으면 그런거같고 뭐라 따질 사람도 없다니까. 제발 학교 공부를 그렇게좀 해봐바

    • 야구광 2009/06/24 10:59

      AF.4 보시오.
      꼭 그렇게 원색적인 비난을 해야 되오?
      님이나 학교공부 좀 열심히 하셔야겠소...

    • ㅋㅋaf4 2009/06/24 16:21

      어따대고 지적질임 아무좋아하고 그래도 지적할건지적하는거고 다 나름대로의 생각이 있는겁니다 글쓴이의 이유도 맞는거고 왜색논란이 일어난것도 분명 잘못은 잘못입니다만

  9. 2009/06/24 10:29

    누구처럼 아예 대놓고 하는것보다 소시사태처럼 뭉뚱그려 거부감을 최소한으로 줄여 표현하는게 더 나쁘다걸 모르시나??

  10. iniiswil 2009/06/24 10:34

    "왜색이 문제가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을 표방했기 때문에 문제"가 맞는 듯 싶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아보고 있으니 이제 문제가 된것 아닌가요?
    많은 사람이 모르면 제국주의의 상징을 써도 되는건가요?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되어야한다는 점에서도 설득력이 전혀 없습니다. 욱일승천기를 이용했더 하더라도 저런 사고과정을 절대 거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을 이용한다는 자체가 매우 불쾌해서 문제가 되는 것이지,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양산될까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ps. 저 자켓 사진의 비행기는 캡쳐된 사진을 보니 무단 도용했을 가능성이 커 보이는군요.

    • nomad 2009/06/24 12:17

      가장 제대로 된 의견이네요

    • 자장가 2009/06/24 12:35

      제가 쓰려고 했던 글입니다.
      프랑스의 아이돌 그룹이
      나치들이 타고 다니던 비행기를
      앨범 표지에 실었다면...어땠을까요??
      제일 큰 문제는 이게 어떤 비행기 인지도
      모르는 학생들이 그대로 흡수를 한다는게
      문제입니다.
      케로로를 보고 자라난 아이들이
      2세계대전 당시의 일본군의 모습을 보면서
      익숙함을 넘어 친숙함을 느낀다면
      분명 문제가 될 것입니다.
      '문화'라는게 왜 중요한지를 모르시는 분이
      쓰신 글 같습니다.

    • 모자 2009/06/24 20:21

      댓글 쓰려고 했는데 여기에 동의하는 걸로 대체.

  11. Gambit 2009/06/24 10:52

    기자가 기자를 까네ㅋ

  12. awd 2009/06/24 11:09

    미친.... 제로센을 알아보고, 나치 철십자 독수리문양과 비슷한 배지을 알아본다고 해서 밀리터리 매니아로 경도해 버리는 송원섭씨의 단순 무식함에 일단 어처구니가 없고(역사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이정도는 상식일 듯), 일본군국주의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제로센 전투기를 앨범 재킷으로 쓴것을 비난하는 것이 오히려 제국주의적 침략노선에 경도되 있다는 말은 뭔 이명박이 비정규직 노동자들 생각하는 소린지 모르겠구려. 제복컨셉 자체는 물론 나쁜게 아니지만 문제가 되는건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제로센전투기. 누가 왜색가지고 깠나? 참나... 본질흐리기 쩐다. 그리고 제로센 전투기 재킷에 쓴게 정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당신의 역사인식의 몰상식함을 광고하는 꼴인거고...

  13. 어이없네 2009/06/24 11:10

    대체 이런거에서 조차도 문제점을 못느낀다면 대체 무엇에서 문제점을 느낀다는 겁니까?

  14. awd 2009/06/24 11:11

    어머나... 기자였어? 기자였구나. 이러니 개나소나 기자한다는 소리가 나오지...쯧쯧쯧. 물론 주어는 없습니다.

  15. awd 2009/06/24 11:18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소녀시대 팬들 사이에서 진행되거나, 진행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
    애효... 어처구니가 없구먼. 소시측에서 일본국군주의의 상징을 재킷에 사용했고 팬들이 그것을 본받아 군국주의적 담론에 긍정적인 입장을 갖을 수도 있다는 게 문제의 본질이 아니죠. 군국주의의 상징을 썼다는 사실 그 자체가 문제잖아! 이건 뭐 문제의 본질도 볼 줄 모르는 양반이 기자짓 하고 앉아있는 건가.... -_-;; 요즘 기자하기 참 쉽네.

  16. hobakzuk 2009/06/24 11:17

    기자양반, 댁이 쓰면 사람들이 "네, 알겠습니다. 우리가 잘못 알았군요. 제국주의 상징물을 사용해도 단번에 못 알아보면 괜찮은 거였군요."라고 할 줄 알았소?

    에구에구, 다른 직업이나 찾아보슈.

  17. awd 2009/06/24 11:22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소녀시대 팬들 사이에서 진행되거나, 진행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아무리 봐도 어떻게 기자라는 사람이 저런 식의 사고 논리를 형성할 수 있는지 심히 궁금해 지지 아니할 수가 없군요. 중앙선데이는 기자 뽑을때 논술시험 자체를 안보나보죠? ㅋ 기자님 말대로라면 대통령이 욱일승천기 들고 설쳐도 국민들이 일본제국주의는 옳지 않다,나는 제국주의자가 되지 않겠다 라고 생각하면 전~혀 문제 없겠네요. ^^

  18. 왜 문제인지 모르다니 2009/06/24 11:22

    어이가없네요
    왜 문제인지 모른다니 더 안타깝네요
    일본 문화개방과 애니/음악등은 이번사건과 별개죠
    침략전쟁으로 아시아국가와 전세계가 고통받았죠
    침략전쟁의 상징인 제로센과 나치즘의 상징인 마크
    가 별것도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기자님을 보고있자니
    참 안타깝습니다

  19. gkgkgk 2009/06/24 11:22

    기자님 팬질은 홈피에서~
    잘못된 것은 잘못됐다고 말해주는게 진정한 팬인거 같아요

  20. 리토리 2009/06/24 11:23

    미쳤다고밖에는..
    무슨 이런 어처구니 개념없는 글을 이렇게 길게 쓰셨나요..

    한국의 아이돌그룹이 나치배지를 붙이고 나온걸 프랑스인들이 보고 뭐라할까 궁금하네..
    오히려 독일인들이 더 깜짝 놀랄껄.

    왜색논란이 아니라 전범논란이다. 소시가 아무리 좋아도 이건 좀 아니지. 전투기 알아봐 준게 다행이다. 그걸 눈이 좋다고 비아냥 거리는 것 부터가 넌 쓰레기.

  21. 답이 없다 정말 2009/06/24 11:24

    이런 근본 자체가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장황하게 늘어놓은 글을 하나하나 반박하기도 힘들고, 참...
    저 제국주의 상징물들을 지금 많은 사람이 알아보았지 않습니까. 그게 자신이 알아보았든 남에 의해 알아보았든.
    많은 사람들에게 이런 부정적인 느낌, 처참한 과거사를 상기시키고 있는데 왜색의 의미가 뭐냐, 어디서부터가 왜색이냐 이런 소리나 하고 있고...
    그리고 눈들도 좋다니요. 걸리지만 않으면 괜찮다는 말입니까?
    나도 일본 컨텐츠를 싫어하진 않지만 과거 우리나라는 직접적인 피해자였습니다.
    당신이 그 시대에 태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많은 걸 잊고 지내면 안되죠.
    솔직히 일본은 우리나라가 망하는 그날까지의 원수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을 나라입니다.
    난 지금도 가끔씩 일본에게서 아직도 제국시대를 포기하지 않았다는 느낌을 받는데 기자는 그렇지 않으신가 보네요.

  22. 으흐흐흐 2009/06/24 11:26

    아침에 글 제목보고 예상했던대로 욕보십니다. 뭐 인터넷이란게 원래 유치원 애들한테 총 쥐어준거나 마찬가지니 당연히 이런 일이 벌어지겠죠. 아예 놀이터를 마련해주셨군요.
    그런데 이런 일 생길줄 뻔히 아시면서 이런 글 쓰시는걸 보면 참 대단하다는 생각도.

  23. awd 2009/06/24 11:28

    이런 글은 추천을 안할 수가 없지. 하도 어이가 없는 글이라 기자가 이런식의 어처구니 없는 궤변을 늘어놓는 사실을 좀더 많은 사람이 알 필요가 있어. 암... 추천 꽝! ^^

  24. 햇빛아래 2009/06/24 11:29

    이건 좀 아닌데요. 윗분들도 말씀하신 것처럼 전쟁의 상징이었던 전투기와 수천만의 사람들을 고통으로 몰아넣었던 나치의 상징을 단순하게 바라보는 기자님의 역사인식이 정말 이해가 안되네요.
    현재 유럽에서도 나치의 상징은 엄격하게 터부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영국의 왕자가 파티에서 나치완장을 차서 많은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것은 예전 빅뱅의 한 멤버가 욱일승천기 문양이 있는 의상을 입고 와 논란이 되었던 것처럼, 그러한 전쟁의 상징을 패션의 아이콘으로 사용하는 현재의 세태가 더욱 위험한 것은 아닌지요.
    몇년전에 나치의 상징을 술집 간판에 사용했다가 이스라엘 대사관의 항의를 받았던 것이 생각나는데, 소녀시대의 논란도 충분히 항의를 받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25. 대통령 2009/06/24 11:32

    일 제국주의의 상징들을 알아보지 못하는데 무슨 큰 문제냐는 논리... 참 어이가 없네요.
    그것을 인지하든 못하든, 핵심은 그것이 아니라, 첫째 소녀시대는 '한국'의 가수로서, 한국은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은 즉 일 제국주의의 가장 큰 피해자이다 둘째, 그러한 가수의 앨범재킷에 일 제국주의의 상징이 들어갔다
    입니다.
    님은 얼마전에 있었던 조혜련의 기미가요 박수 논란도 '어이없는 왜색논란'이라고 말 할 것이 분명하군요.
    왜냐, 첫째 기미가요를 일 제국주의의 국가라는 것을 인지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고, 둘째, 그것을 듣고 아 나도 기미가요를 불러 제국주의를 옹호해야지 하는 사람이 없을테니까요.

  26. 참내 2009/06/24 11:33

    기자양반 궤변 늘어놓지 마소
    왜색 맞습니다

    • awd 2009/06/24 11:37

      그건 아니죠. 일단 제복만 놓고보면 왜색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고, 설령 일본분위기가 강하게 난다고 해서 그걸 비난한다는 건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되는 건 위에서 지적했다시피 구일본제국주의의 대표적인 상징으로 알려진 제로센 전투기를 앨범 재킷에 썼다는 거죠. 욱일승천기, 제로센 전투기, 야마토전함... 모두 군국주의의 상징이고 이걸 한국의 대중적인 아이콘인 소시의 앨범에 들어간게 문제. 근데 기자는 교묘하게 왜색논란으로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으면서 제로센 알아볼 사람 없으니 문제 없다는 논리를 펴고 있죠. 그게 문제임.

  27. 카오스 2009/06/24 11:33

    이 양반 웃기네..
    지금도 서양에서 앨범 자켓에 나치문양 같은거 넣으면
    잡혀가~ 이 사람아..

    한국은 그나마 너그러운거야...

    제대로 알고나 글 올려~
    저 전투기는 일본의 제로전투기인건 그쪽에 조금만 관심있는 사람이면 한눈에 다 알아봐...

    그만큼 제로기는 일본의 군국주의를 대표하는 상징같은
    존재고.. 저 앨법자켓 만든 사람이 조금만 생각을
    했다면 저런 실수 안하지.. 막말로 2차 대전 당시 비슷한 전투기 얼마나 많은데...

    하필이면 일본군국주의의 상징인 제로전투기를 사용하는 실수를 범햇을까.. 그건 안타까운 일이지만 ,

    욕 먹을짓 한건 분명하다..

  28. 헨리 2009/06/24 11:36

    '이런 사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참 눈들도 좋구나 하는 것, 둘째는 정말 할일 없는 기자들이 많구나 하는 정도였습니다.'
    정말 이런 생각밖에 안 든거니?
    진짜로?

    차라리 '잘못된 일이란 건 알지만 소녀시대가 좋으니까 욕하는 사람들이 싫다'고 썼으면 솔직하기라도 하지.
    아 그래도 잘못된 일이란 걸 알고는 있구나, 하고 걱정은 안 될텐데.

    아니, 정말로 저렇게 밖에 생각을 안 한단 말이야?
    진짜로?
    진짜 저게 진심이라면 나라의 미래가 완전 암울한데?
    이거 이명박이 욕할 때가 아니였어.

  29. 대통령 2009/06/24 11:37

    헐.
    이 사람 기자였군요...

  30. ... 2009/06/24 11:37

    저는 보자마자 저 전투기가 "영식"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일본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 사람 입니다.)

  31. 2009/06/24 11:39

    개념없는 기획사 스타를 욕 먹이는 거지

  32. ......... 2009/06/24 13:08

    일본제국주의 상징중에 하나인 제로센의 사용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했음에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저자의 인식관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일본제국주의는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아시아 전체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입니다...
    일본쪽에서도 이번 소녀시대의 재킷을 보고
    앞에서는 사과요구를 하면서 뒤에서는 제국주의 시대의 상징을 쓴다
    라며 비아냥대고 있는 마당에
    대수롭지 않다라고 말 하는 사람들이 한국내에 있다는 사실이
    게다가 기자의 입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대단히 놀랍고 우려스럽습니다...

  33. 든거없는 소시 2009/06/24 11:47

    머리에 든거 없는 어린애들이 뭘 알겠어
    상품에 팔아먹는 기획사 넘들이 나쁘지

    소녀시대 애들한테 개념을 기대한다는 거 자체가
    잘못한거야
    애들 그동안 하는 거 보면 개념이 있는지 없는지 알잖아
    너무 많은 걸 기대하면 다쳐..

    소시팬들은 무개념의 상징이더만
    그러고 보니 몇년전인가?
    소녀시대 나왔을 때 모두 침묵했다고..
    아이돌 팬들도 개념 있는데
    몰상식하게 그냥 침묵하진 않았을 거야
    오죽했으면 그랫을꼬..
    요즘 빅뱅은 좋은데 그 팬들은 싫다고 하는 사람많이 봤는데.. 소시도 팬들 개념 없다고 그러더만

    팬들이 잘 해야 더 사랑받는데..ㅉㅉㅉ
    팬들아 그냥 무턱대고 소리만 지르지 말고
    니들 스타 관리도 해줘.. 쓴소리도 팬이 하면 약이된단다

  34. 여긴 안와야겠다 2009/06/24 11:48

    가끔와서 보곤 했는데 여긴 올곳이 못되는구나

    제로센을 보고도 "어디가 왜색?" 이라니

    이건 뭐 엄청난 소녀시대빠던가 아님 역사교육을

    하나도 안받은사람이거나 둘중 하나일듯

    참 요즘은 공무원보다 기자나 블로거가 더 편한직업인듯

  35. 모델 의상이 왜색이라뇨.. 2009/06/24 12:25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12&eid=DpKbkIHzXOa0zSp3TLoR+CPB2w1hBm29&qb=7J207KeA7ISgIOydmOyDgQ==&enc=utf8&section=kin&rank=1&sort=0&spq=1&pid=fCbRuloi5URsstmA/PRsss--504947&sid=SkFe2aleQUoAADqlCo8

    여기 가보시면 아시듯 백제와 고구려시대 전통 복식 의상입니다.
    멋대로 왜색이라 단언하시네요???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한복만이 우리나라의 전통의상은 아니죠..

    • awd 2009/06/24 11:55

      ㅋㅋㅋ "이정도는 되어야 왜색이죠"라고 했던게 백제의 전통의상이였다니ㅋ 기자의 존재 의유가 뭘까요? 인터넷 싸돌아다니면서 글이나 배설하는게 목적인가요? 저도 몰랐던 사실인데 좋은 정보 감사.

    • 이부분에 대해서 송원섭씨는 사과해야 합니다. 2009/06/24 17:16

      송원섭씨는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왜색 논란을 일으킨 이지선씨께 사과 해야 합니다..
      정말 이렇게 경솔해도 되는 겁니까?? 도대체 뭐가 잘못 됐는지도 모르고 게다가 오도하는 실수까지..

      이 사람 이제 그만두어야할 듯싶네요..
      나참...

  36. 참참참! 2009/06/24 11:59

    설마 소시가 일부러그랬다라고 생각하시는분 있어요??

    실수했고 지적했고 수정하면 되는거아닌가요?

    • LynLy 2009/06/24 12:02

      세상 참 편하게 사네,
      어디 직장가서도 실수했는데 지적하셨으니 수정하겠습니다^^ 이렇게 살아봐라?
      잘못이 있으면 책임소재가 있는거고 책임이 있으면 사과를 하고 시정을 해도 부족한 상황인데 나참..

  37. 2009/06/24 11:59

    낚시라면 저질 떡밥인거구.

    진짜 이렇게 생각하면 일빠 오덕이구만.

    정신적 독립이라구.

    그럼 독일사람들이 아직도 유태인 학살을 사죄하는건

    유럽사람들이 아직도 정신적 독립을 못해서 그렇냐?

    일본문화와 제국주의도 분간 못하는 넘이 무신 정신적 독립

  38. 한반도주민 2009/06/24 12:02

    제로센만 없었으면 문제가 될 게 없었을 듯 싶습니다.
    실제 독수리는 한국경찰 등의 심벌(요즘은 참수리 등을 쓴다지만)이기도 했고, 미국도 독수리휘장을 사용하니 이걸 두고 나찌 운운한 건 너무 나간거죠. 나치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독수리가 아니라 한자 卍자를 역방향으로 돌려놓은 모양의 나찌휘장이니까요. 독수리가 무슨 죕니까. ㅋㅋ
    소녀시대에 대한 비난은 과도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너무 노골적인 밀리터리룩이 더 문제라고 보지만, 이건 각자가 다양한 의견을 가질 수 있어서 패스.

    • LynLy 2009/06/24 12:06

      저 어깨견장이 나치 고유의 어깨견장디자인인건 모르세요? 적어도 관련시대를 다룬 영화 몇 편만 봐도 알텐데..

  39. 겨울바다 2009/06/24 11:59

    사안의 본질을 일목요연하게 잘 분석해 주셨네요.
    역시 송기자님이십니다.

    달은 못보고 손가락만 보는 분들의 침소봉대,곡학아세하는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전체주의가 판치는 세상도 아니니 뭐 언젠가는 서서히 정리되겠지요. 그 날까지 좋은 필봉 부탁드리겠습니다.

    • 참 한심스럽습니다. 2009/06/24 13:28

      바보 추종자 등장

    • 이상황에서 달이 의미하는건 뭔데? 2009/06/24 16:46

      달은 못보고 손가락만 본다는 관용구를 아무대나 갖다 붙이면 안되지?

  40. 2009/06/24 12:01

    제로센이 그렇게 재미있으면

    가미가제가 되어서 자폭이나 하려무나..

  41. LynLy 2009/06/24 12:01

    참 멍청하다... 왜 사회에서 연예기사쓰는 기자를 언론인으로 취급안하는지 알겠네. 왜색논란으로 물타기하려나본데 그 과정도 참 허접하고, 저 5개의 도식은 뭐야? 설마 저 도식에서 물흐르듯 님의 논리가 도출된다는 식으로 자신의 유식함을 자랑하려는 것?
    누가 제국주의에 도취되고 옹호할까봐 이번 건을 문제삼는건가? 문제의 본질을 모르네. 조선인을 태우고 카미카제를 불사하던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제로센 전투기가 대한민국 대표 아이돌 그룹 앨범자켓에 있는 것이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
    보는 사람이 불쾌하고 기분 더럽다는 거다.

  42. 어처구니가 없는 건 송원섭씨 입니다. 2009/06/24 12:17

    [저 앨범 재킷을 보고 저것이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이라고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라고 하시면서... 결국 심각하게 받아드릴 필요 없다는 말 같은데...


    그런식으로 생각한다면... 기미가요 부르는 것도 아무생각없이 모르고 그냥 좋아라 부르면 정당한 것인가요? 우리 어린이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욱일기가 멋있다고 좋다라고 한다면 그 것도 별일 아닌걸까요? 우리 어린이들이 알아볼 수 없다고 모른다고 일제군국주의의 상징적인 것들을 오토바이에 자동차에 사진 등에 버젓이 붙인다면 그 건 괜찮은 것입니까?...

    네, 당신 말대로라면 구지 일본제국주의를 옹호하는 것은 아니니 그리 문제될게 없군요.


    너무나도 많은 조상님들께서 나와 너 나아가 우리모두를 지키다 처절하게 돌아가셨는데... 그런거 알 필요 있겠습니까?.. 그냥 모르고 다 하면 되는건데요 뭘... 심각한게 아닌가요?

    우리 어린이들이 역사를 배우지 않고.. 아무생각 없다는게 더 심각한 겁니다.

    진짜 역사를 배우고 우리 조상들의 처절함을 알았다면 아예 거들떠 보지도 않겠죠.

    군국주의의 상징물들을 좋아라 버젓이 붙여놓고 군국주의를 옹호하는 건 아니니까 뭐 괜찮다? 모르니까 괜찮다?

    진짜 개소리 하지 마십시오.

  43. LynLy 2009/06/24 12:03

    다시 보니까 더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왜색삘이 난다고 올린 옷은 백제의 전통의상이고, 제로센과 나치휘장은 밀리터리매니아들만 아는 거라고? 참 무식하면 용감하네요....

  44. 꽃범호 2009/06/24 12:04

    니가 더 어처구니가 없다

  45. 근데 2009/06/24 12:04

    저거 왜 하필이면 제로 전투기를 갖다 놔서 논란을 일으키게 했을까요? 저거 만든사람 짤렸을라나? 정말 아무 생각없이 작업한 사람들인듯... 가끔가다가 저런쪽 일 하시는분들 너무 이런거 사회적 이슈될지 생각 안하고 하는 사람들보면 좀 정신좀 차리고 작업하라고했으면 좋겠어요.

    아무리 개념이없어도 일본 전투기에, 나치 심볼이 떡 하니 박아놓았는데 그것도 모르고 썼다는거 아님? 사람이 좀 공부도하고 알고 살아야지.

  46. 1rns 2009/06/24 12:06

    왜색을 일색으로
    독색으로 바꿔서 일독색으로 부릅시다.

  47. 냄비근성사절 2009/06/24 12:08

    글쎄요.... 일단 매체가 주는 무의식적인 영향을 간과했다고 생각하시지는 않습니까? 아무런 생각없이 그냥 문화로 패션으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제로센에 대해 모른다면 상징이 될 수 없으니깐요).... 그게 더 위험하지 않을까요? 무의식적으로 친근한 감정을 가지게 되는 거 말입니다.

  48. 독립기념관 2009/06/24 12:08

    우리나라 애국자들은 다 여기 와 있네. 이런 일에는 기를 쓰고들 나서는구나ㅋㅋㅋ.

    그래 하는 김에 일본 대사관앞에가서 할복도 해라.

    • LynLy 2009/06/24 12:13

      제국주의, 군국주의라는건 2c이상 전지구에서 서양(그리고 이에 가담한 일본)을 제외한 나머지 4대륙 인민들을 모두 노예로 몰아넣은 이즘인데, 그렇게 간단히 한/일 문제로 끝나는게 아니지? 왜 아직도 서유럽에서 나치하면 치를 떠는데?

    • 니가 일본인이라 다행이다. 2009/06/24 12:16

      감사합니다. 저 딴 사람이 일본인이란 사실이...

    • 2009/06/24 12:47

      할복이야. 니네 같은 쪽바리들이나 하는 짓이고.

      죽어도 잠잖게 죽어야지. 시체 훼손이나 하고 말이야.

      할복할때 뒤에서 목쳐주는건 아냐?

  49. 와푸리 2009/06/24 12:09

    저 앨범 재킷을 보고 저것이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이라고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요???????

    //문제가 되는 이유를 본문에서 찾을수가있네요
    이미 이정도 문제가 될정도로 알려졌는데 어찌 저런말을 할수가있는지....몇몇 기자들때문에 알려졌다고 핑계대진 않길..

  50. 닝기리조또 2009/06/24 12:10

    소녀시대가 아니라 소화시대인데...지금이 소화몇년인고
    ..저년들이 뭘알고 그랬건냐 마는...저년들을 부리는 사장넘이 개가튼넘이구나...에라이 젖가튼자슥..

  51. rla 2009/06/24 12:15

    무식이 진짜 쩌시네. ㅋㅋ 미스코리아 사진 올려놓고 이정도는 돼야 왜색이라고 하는데 그거 역사적 고증까지 받은 의복으로 오히려 왜색이 아니라는 거 나왔고요... 왜색이 문제가 아니라 수 많은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었던 무시무시한 제국주의의 상징이 문제라는 걸 정말 모르고 지껄이고 계시나? 난 소시가 기모노를 입든 혹은 베트남이나 중국의 전통의상을 입든 그런거 상관 안한다. 하지만 지금 저건 확실히 문제라고 이 얼간아.
    ㅡ기억하지 못한 역사는 반복된다-

  52. 흑랑 2009/06/24 12:15

    ? 이게 진짜 기자의 글?
    난 소녀시대 팬의 옹호글인줄 알았는데;

    솔직히 팬의 글이라면 그래도 팬이니 라고 이해해주려고 했지만;;; 기자라니... 그게 더 충격 ㅡㅡ;

  53. ㅋㅋㅋ 2009/06/24 12:18

    욕좀 더 먹으라고 추천 때리고 감. 어이가 없다.

  54. nomad 2009/06/24 12:20

    모 아니면 도.
    윗 분들이 정확한 지적 많이 해 주셔서
    더 이상 글을 쓰면 지붕 밑 지붕인 격이라.

    근데 송원섭씨는 정말 기자 맞나요?
    하긴 요즘 기자들이라는게.ㅋ

    그리고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소녀시대 팬들 사이에서 진행되거나, 진행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이게 논리라는거냐.
    이러면 실례인줄 알지만 좀 웃을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5. 우리집강쥐바기 2009/06/24 12:22

    원섭아~
    왜 그렇게 사냐?


    너 좃중동 출신이쥐?
    그 쪽 출신들은 왜 다 뇌구조가 그모양이냐?


    정신 차려라.
    너 같은 인간들만 정신 차려도 대한민국 벌써 선진국이다.

    • halen70 2009/06/25 08:11

      어디서 무얼하는 인간인진 모르겠으나.. 언행이 참으로 유치하고 저질스럽군요..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갑니다.. 평소 무슨 생각을 가지고 무엇을 기대하며 사는줄은 알겠으나, 그런식의 생각과 말투가 당신이 지지하는 모든것에 대하여 역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알기 바라오만.. 뭐 물론 못알아 먹겠지만

  56. 떡먹고싶다 2009/06/24 12:26

    정말 문제의식을 못느끼나요? 송원섭기자...스포츠조선 기자? 흠...일본문화와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을 구분못하는 기자? 저놈의 제로비행기를 만들기 위해 일제때 수많은 공출을 당했고...친일파들은 재산을 헌납했소이다..아무리 찌라시 조선일보계열 기자라지만 너무한거 아니오?

  57. 고구마 2009/06/24 12:27

    좋은 말이군요 왜 아무도 이런 견해를 밝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었네요.

    밀리터리라는 컨셉 그 자체에 있어서 제로센 전투기를 사용하든 독일군복을 입든 그건 하나의 이미지적 차용이기 때문에 문제가 이런식으로 확대된다는건 살작은 미처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아직은 한국이란 나라에는 그 지긋지긋한 일본에 대한 피해의식으로 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것 같습니다.

    이 보단 더 심한 표현의 자유까지 저는 누군가는 시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게 꼭 옳다 아니다를 떠나 지금과 같이 잔뜩 웅크리고 경직된 문화가 지배적이라면 그것역시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진탕 욕을먹고 그 모든것들이 아무렇지도 않는 버릇없는 누군가, 문제가 있는 낡은 것들을 당당히 침 뱉을 수 있는 그 어떤 무엇이 필요한 한국이라 생각합니다.

    • LynLy 2009/06/24 12:29

      흠.. 마지막으로 남기고 갑니다. 표현의 자유라는 개념을 좀 혼동하시고 계신듯. 양심의 자유를 근간으로 하는 표현의 자유의 시초가 되었던 1789대혁명의 나라인 프랑스에서도 나치관련 표현은 표현의 자유로 존중받지 못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이를 '표현의자유'라고 하면서 통념을 깰 필요가 있다 뭐 이런식으로 말씀하시면 저도 할말이..

    • 참 한심스럽습니다. 2009/06/24 13:30

      그런 걸 누워서 침뱉기라고 합니다. 침 많이 뱉으세요.

    • 모자 2009/06/24 20:26

      거시적으로 동의. 지지해줄 수는 없지만 고구마님이 뭐든 해서 꼭 그 금기에 도전하길.

  58. 리오그란테 2009/06/24 12:28

    오래전 이런 사건이 있었습니다.
    한기독교인이 했던말인데
    "임진왜란당시 고니시의 종교가 기독교였는데, 일본이 조선을 먹었다면, 우리나라는 보다 빨리 기독교를 받아들였을것이다.." 라는 말이였습니다.

    이말은 파장이 컸고, 그럼 고니시를 비롯한 왜군을 막아낸 이순신은 기독교를 막은 악마냐? 라는 말까지 오갔죠...

    이말을 하는 이유는 문제의 초점을 기자양반이 제대로 읽지 못하고있다는 점입니다.
    단어 그대로 왜색을 의미하는게 아니라, 일본의 군국주의를 보여주는 의미의 왜색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본의 제로센을 지적하는것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라면, 왜 해당소속사는 T-50고등훈련기로 그림을 대체했을까요? 기자양반말대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것일텐데..

    만약 저 나찌문양 그대로 이스라엘에 진출했다면,
    소시는 아마 유대인들에게 테러당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그런 행동을 하는 유대인들이 잘못인가요?
    ㅋㅋㅋㅋ

    스스로 소녀시대의 광팬이거나, 혹은 해당소속사로부터 어떤 사주를 받아서 이런글을 쓰는지 잘모르지만,
    팬으로서 자세보다는 기자로서의 본분을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59. 어익후 2009/06/24 12:32

    설마했는데 기자였습니까?

    당신말이 더 어처구니가 없구료.

    걍 찌그러져 계쇼.

  60. 참 이상혀.. 2009/06/24 12:32

    일색이던 나치 색이던 왜 지나라 문화는 사랑하지 않는 것인지 그것도 참 의심스러워..이눔의 나라에슨 외제라면 사죽을 못쓴 국민성도 참 문제요..
    세계적인 선진나라치고 자기 문화를 사랑하지 않고 문화대국 선진국 아닌 나라가 없다.
    무엇을 썻든 입었든 상업성이라 치부하면 그만이지만
    문화도 이제는 한나라의 힘이다.
    쓸잘테기 없는 말장난이라 치부하지말고 좀 생각있는 문화사업도 좀 해봐라..
    그리고 대한민국의 대표적 문화의 아이콘이라 할수있는 소녀시대라면 좀더 신중했어야 한다고 본다..

  61. 공인으로서 2009/06/24 12:31

    자신만 확고한 생각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고? 그럼 광고는 왜하는데? 저런걸 계속해서 접하다보면 그냥 좋아지게 되는거야.. 공인들이 저런것을 드러내고 다니면 그들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그냥 눈에 익게 되어서 좋아지게 된다말이다. 저런상징들을 모르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접했을때 일본의 제국주의상징을 보고 그냥 친근하게 느끼게 된다는 것이 문제가 되는 거다.

  62. 한무 2009/06/24 12:33

    기자님 글을 읽고 보니 '뉴라이트'는 단어가 생각납니다.소시가 왜색으로 물들어서 논란이 되신다고 생각하신다니 어이없습니다. 제로센과 나치 독수리 문향이 무엇이신지 아십니까? 소시들도 잘 모를것입니다. 군국주의의 표방이아니다라고 생각하십니까? 제로센은 세계 2 차 대전의 상징물입니다. 2차대전때 얼마나 많은 희생을 했습니까? 우리나라 일제강점기 만해도 그렇습니다. 그 상징물이 제로센 이라는겁니다. 이런 컨셉은 있어서는 안될것입니다. 기자님 말씀대로라면 '이승연의 위안부누드'도...욱일승천기도...기미가요도...사회가 허용했어야 했습니다...아무리 시대와 세상이 변했다고 하지만 약간의 치장하면 허용된다고 생각하십니까?

  63. 그다지... 2009/06/24 12:34

    시대가 변했다고는 하지만 변하지 말아야할게 있지....
    바로 역사라는 진실이야....
    저런걸 조금씩 허용하고 인정하면 나중에 왜색이라는 기준은 희미해져버리겠지...
    당신 적어놓은것처럼 말이야....
    제로센이던 말이던 저번에 일본 여자가 명동에서 욱일승천기를 들고 다닌 사건을 알지 모르겠군....
    욱일승천기를 들고 다니는데 아무도 제재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너무 충격을 받았어.....
    이처럼 모르면 바보되는건 한순간이야...
    누가 당신욕을 하는데 모든 사람은 다 들었어 당신만 못들었으니 괜찮다고 말하는것 같다고나 할까....

    그리고 저 재킷이 외국에 깔린다고 생각해봐....
    일본에 억울하게 지배당한 민족이 제국주의 상징인 전투기를 재킷에 사용했다고 비웃을껄....

  64. ㅉㅉㅉ 2009/06/24 12:34

    이런 거 쓰는 너도 할 일 없는 놈 ㅋㅋㅋ

  65. 거대생선 2009/06/24 12:36

    어처구니 없는건 소시 왜색논란이 아니라

    이 기사입니다.(기사인지 일기장인지)

    문화적의미의 왜색(일본문와)와 과거 수많은 사람들을

    전쟁의 고통으로 몰아넣은 군국주의 망령의 상징물을

    동일선상에 놓고 비교하는게 맞다고 보시는지.

    이건 뭐.. 토론한 거리도 안되는 기사네요

  66. 그림자 2009/06/24 12:38

    솔직히..이쪽 업계에서는 일본쪽 벤치마킹이 많은 건 사실이예요..
    하지만,,저번에 빅뱅이 입고나온 욱일승천기나, 소녀시대 앨범 재킷에 있는 비행기 및 나치 모자등이 비판받는 이유는
    우리의 고통스러운 역사를 대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제시대때, 욱일 승천기 밑에서 황국신민이라는 외침을 강요받으며 우리의 많은 젊은이들이 일본인의 전쟁에 내몰려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위안부도 그 고통은 심했죠..

    그의 배경은 당시 전세계에서 문제되었던 제국주의입니다.
    그 대표주자가 일본 나치이고, 우리에게는 직접적으로 일본인것이지요..소녀시대 앨범 재킷에 있는 것도 그당시 비행기 이구요.. 그러니, 욱일승천기, 나치모자 및 제복, 일본 비행기는
    우리의 역사의 암흑기를 우리 스스로 희화화 시키는 꼴이 됩니다.

    미코 이지선 님께서 일본 복장을 따라한 것도 물론 보기 좀 그렇지만, 소녀시대의 앨범 재킷이 욕을 먹는 것은 그러한 배경이 깔려있습니다. 일본 복장은 그냥 복장이구나 라고 바라봐줄수 있지만,, 소녀시대의 앨범재킷은 마치 우리의 일제치하시대를 별 생각없이 바라보며, 단지 멋있단 이유로 차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소녀시대를 다른 걸그룹보다 좋아하지만, 이번건 sm에서 잘못생각한 것 같습니다.
    어린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소녀시대는 자신들이 미칠 파장에 대해서도 생각을 좀 했음 좋겠습니다.

  67. 정줄놓 ㅡㅡ 2009/06/24 12:39

    대놓고 욕먹고 싶어서 안달이 났네.
    문화 개방 되면, 국제적 살인범 표식 달아놔도 괜찮겠네?

    일본 위안부 마크 달아도 괜찮겠네?

    정신줄을 어따 놓은거냐?

  68. 5435 2009/06/24 12:40

    독일에서 유명인이 나치 마크만써도 뒤집어집니다..

    ㅋㅋㅋㅋ

    이거 한국인 가수음반 표지에 나온 상징이라고 당당히 전세계에 홍보하세요 ㅋㅋㅋ

    아주 볼만 하겠네요 ㅋㅋ

  69. 어처구니... 2009/06/24 12:40

    평소에 기자님 글 재미있게 읽어온 독자입니다만, 이번 글은... 좀...
    제로센 문양을 보곤 오히려 저 "디자이너"가 완전 개념상실자가 아니라면 소녀시대를 곤경에 빠뜨리려는 지능 안티일 거란 생각마저 들던데. 제 정신 박힌 사람이면 어떻게 감히 그런 짓을 합니까? 한국의 대표 연예인 그룹이 일본/나치 군국주의의 상징을 변형시킨 문양을 재킷에 넣다니? 그리고 파일럿이나 마린 쪽으로 컨셉을 잡고 싶었다면 얼마든지 다른 접근이 가능했을텐데 (예를 들어 비행기 문양도 신형 제트기를 따온다던지), 왜 하필이면 제로센?

  70. 저건 어느나라 소속이야.. 2009/06/24 12:42

    독일군 마크 달고 가슴이나 팔엔 태극기...

    차라리 태극기 없애고 숏팬츠 안입히고 아얘 밀리터리 룩 표방하시던가.. 아니면 일반적인 캐주얼 밀리터리 룩으로 만들던가..

    이건 뭐 이도 저도 섞다가 이도 저도 아닌 꼴..

  71. 소덕후 답도 없다. 2009/06/24 12:46

    송원섭님 .........

    포인트를 잘못 집으신듯 .....

    댓글들 다 읽어보고 잘 생각하세요.

  72. 조중동 아냐??? 2009/06/24 12:47

    이 글쓴이 조중동 기자다에 이명박이 손목하나 건다..-_-

    • 송원섭기자는 2009/06/24 21:18

      일간스포츠 기자인걸로 압니다. 일간스포츠가 어디계열일까요....^^

  73. corea26 2009/06/24 12:49

    가끔 송원섭기자님의 자극적인 제목에 낚여서 기사를 보다보면 내용보다 제목에 속았다라는 기분이 먼저들더라고요.

  74. 기자 맞나요? 2009/06/24 12:50

    군국주의 옹호만 아니면 군국주의 상징물을 대놓고 써도 괜찮다는 논리는 조선일보의 논린가? 그 상징물들에 고통받다 돌아가신 조상님들은 도대체 멀까?... 송원섭 아주 무개념이네...

  75. 미스코리아 이지선씨의 복장 2009/06/24 12:52

    우리나라 전통 복장입니다.

    http://blog.daum.net/leahd/5018090

    http://blog.naver.com/roka3893/52218698

  76. 소덕후 답도 없다. 2009/06/24 12:53

    '이런 사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참 눈들도 좋구나 하는 것, 둘째는 정말 할일 없는 기자들이 많구나 하는 정도였습니다. '

    이 두줄 정도 읽고 짜증나서 안읽었습니다....... 정말 그 정도 두 가지 생각밖에 안드세요 ? 제로센에 대해 알고 좀 말씀하세요. 제로센은 일본이 아시아를 식민지화 시키려 할때 사용되던 대표적 무기입니다. 다시 한번 잘 생각해 보세요.

  77. 짜우림 2009/06/24 12:54

    쪽바리 컴플렉스. 이런류의 이슈가 있을때마다 우리끼리 시간, 돈, 체력 등등 낭비하는것같아 안타깝습니다.

  78. ? 2009/06/24 12:54

    이런 글이 더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알아보지 못하면 써도 괜찮은 것입니까? 저 비행기와 문양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알아보는 사람이 몇명이건 간에 사라지지 않습니다. '왜색'이라고 단정지어 비난하는 것 보다는 그 안에 들어있는 '제국주의'라는 의미가 더 문제가 되는 것 같아요. 잘못을 해서 지적을 받으면 받아들이면 되는 거잖아요. 왜 자꾸 옹호를 하시는지? 지금 이 사태는 대놓고 까는 게 아닌것 같은데요.

  79. 동감하는 바임. 2009/06/24 12:58

    반응이 지나치다는데에는 동감하는바임. 내가 자구가는 커뮤니티에 댓글로 너무심하지 않느냐. 창작활동 하는데 뭔들이용못하냐 게다가 재창조된 이미지이다 라고 썼다가 개욕 먹었는데 어떤분이 우리나라 사람의 반일감정을 들먹이더군요. 지ㄹ 옆차기하는 소리라고 해줄라다가 게시글이 뒷페이지로 밀려나서 말았는데 그렇게 반일감정에 충실한 사람들이 야동에 애니에 만화에 드라마에 일본연예인에 아주 미쳐 죽죠. 물론 저는 일빠도 아니고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나름 사랑하는 사람인데....저 딴 그림떼기 하나에 이렇게 열을 올릴 시간에 친일파 처단을 촉구하는 시위라도 해보센.

    저런 그림 하나에 발광할 정도로 일본이 싫으면 국내 드라마나 영화에서 일본인 순사역이나 장수역 맡으면 아주 대역 죄인이겠네.

    게다가 나찌 문양가지고 유튜브에라도 올라 유럽애들이 보면 어찌냐 지ㄹ하는데 국내 가순데 무슨 걱정일까 싶음. 욕처먹는건 소녀시대지 대한민국이 아니지..

    • 네.. 그런데 2009/06/24 13:01

      일단 팔뚝이랑 아래쪽의 태극마크는 빼야죠???
      제로센 나오고 독일군 배지 달고선 태극마크는 왜 달고있음????

  80. 어이없군요 2009/06/24 13:00

    글쓴이(송원섭)이야 말로 어처구니 없는 분이군요.
    개념이 없거나 일본 제국주의를 미화하는 분이거나 둘 중 하나 같아요,.

    단순이 "왜색"이 문제가 아닙니다.
    "왜색"이라면 "일본 문화 모방"정도의 의미인데요.
    저기 나온 비행기는 "단순한 일본 문화"가 아니라
    일본의 제국주의/군국주의의 상징입니다.

    왜색과 제국주의의 상징을 구별 못 하시나요?
    "다꾸앙"을 먹는거와, "제로센-일본의 2차대전 전투기"가 같은 의미라고 생각 되시나요?

  81. 어이없구만요 2009/06/24 13:00

    이건 뭐~

    개념이 없다고 밖에 말씀 못 드리겠네요. --

    제로센이라든가, 나치문양등이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지 몰라서 이런 기사를 쓰고 있는 건가요?

    이게 단지 일본풍의 분위기를 차용해서 논란이 되는 겁니

    까?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기호들을 차용하였기 때문에 논란이

    되는거 아닙니까?

    기자라는 양반이 논란의 본질도 모르면서 기사를 쓰는군요

    요.

  82. 가요계는 벌써 세대교체중이다 2009/06/24 13:01

    가요계 판도가 예전과 다르게 빠르고 가장 활동해야할때
    텔미 쏘핫 노바디에 눌려 이수만씨 생각에 못미치는 부진함이있었고
    GEE를 흥행치고 쉬어야함에도 신생그룹 포미닛과 2NE1의등장
    카라의컴백과 브라운걸스에 물려 여유롭지않고
    하반기 컴백하는 원걸컴백을 피하려면
    지금도 불편함의 연속인 그룹이니 안쓰럽기 그지없구나

  83. 흠... 2009/06/24 13:02

    이번 글은

    솔직히

    무식해서

    이딴글을

    자신있게 쓴듯....

  84. 예비언론인 2009/06/24 13:03

    송원섭씨 당신이나 잘 하세요. '왜색'에 대한 지나친 민감한 반응은 우리 문화계가 풀어야 할 수수께끼인 것은 맞지만, 소녀시대 재킷논란은, 일본에 대한 민족감정 문제가 아니라 인류보편의 가치에 대한 문제입니다.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정하는 프랑스나 독일 같은 유럽도, 나치찬양 게시물은 금지하는 걸 보면 모르겠습니까.

    제로센 알아볼 사람 그리 많지 않다구요? 물론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기사 뜨기 전 까지는 몰랐습니다. 하지만 그거야말로 상황논리죠. 알아볼 사람이 많건 적건 전범 이미지를 차용한 거 자체가 잘못된 일인데 어디서 물타기를 하시나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소녀시대는 일본활동도 노리고 있죠. 미스코리아 이지선씨는 비판하면서, 일본 시장 마크하는 소녀시대를 감싸준다는 건 영 편파적이란 생각이 드네요.

    관용을 베푸는 척 하면서, 상황의 본질을 흐리는
    이 글이야말로 어처구니없습니다.

  85. 헉....송원섭씨... 2009/06/24 13:03

    저도 나름 송원섭씨 글 관심있게 보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이번 글을 통해 송원섭씨와의 괴리감을 심하게 느낍니다.

    제로센이 뭔가요? 일제 강점기가 뭔가요? 혹시 모르시나요? 저랑 다른 나라에, 다른 시대에 살고 계신가요?
    모르니까 괜찮다구요. 몰라서, 제로센이 뭔지 몰라서, 청소년들이 너도 나도 몸에다 제로센을 그리고 다니면 괜찮은가요?
    소시가 정녕 청소년에게 아무 영향력이 없는 존재인가요?

    표현의 자유이든, 창작의 자유이든..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적어도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자유롭지 못한 어떠한 가치관이 있습니다. 이걸 넘어서서 창작의 자유, 표현의 자유 외칠 수 없습니다. 그걸 바로 우리는 <문화>라고 부르지요.

    우리나라의 <문화>에서 제로센은 아픔이고 고통입니다. 아이돌이 옷에다 재킷에다 그려놓고 흔들어대고는 청소년들이 '몰라서' 그걸 자신의 옷에다 그려놓는 것은 우리나라에서는 아닙니다.
    아마 송원섭씨는 저와는 다른 문화권에 살고 있나봅니다.

  86. 천재 2009/06/24 13:03

    거의 무뇌아 수준의 글 같다..
    뭐가 문제인지,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사람이 쓴 글..

    읽다가 짜증나서 댓글만 읽어보고 간다.

    제로센 전투기로 맞아봐야 알거 같은 쓰레기 글!

    반성하세요~

  87. 죄송하지만.. 2009/06/24 13:03

    소녀시대는 아시아는 물론 유튜브가 활성화 되면서

    이미 다른 대륙에서도 투터운 팬층을 가지고 있구요..

    이미 충분히 한국의 대표성을 띄는 그룹이거든요..

    그런 그룹이 저런 왜색이 난무하는 자켓으로 등장을 하니

    더 큰 문제가 되는거죠...

  88. 2009/06/24 13:05

    모방의 정도가 너무한 거 아닙니까?
    분명 디자이너는 일본의 어떤 것들을 보고 모방을 한 것처럼 보여지는 데요..
    정말 멍청한 디자이너, SM기획사 입니다.

    에니메이션 중에 라임색 전기담 등을 보시면 왜 이번 것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를 아실 겁니다.

  89. 그건 아니죠.... 2009/06/24 13:06

    앨범 자켓 보는 순간... 무슨 일본 그룹 사진 보는 줄 알았는데... 느낌이 확~

  90. 알치 2009/06/24 13:10

    그래서 인정해 달라는 말인가요? 소녀시대를 위해서? 자유와 방종은 구분해야지요. 하다못해 길거리 애들이 일본 제국주의 상징물이 그려진 옷을 입고다녀도 욕 먹을 판에(정신나간 놈), 연예인은 더 조심해야 할 일입니다. 얼른 반성하고 삭제하기를...

  91. ^-_-^ 2009/06/24 13:11

    이번 글은 기자님이 잘못 생각하신 것 같네요.

    예. 일본문화 참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왔죠. 하지만,
    그 중에서 솎아낼 것은 솎아내야 하지 않겠습니까?

    다른 분들이 말하신 것 처럼, 욱일승천기, 야마토 전함,
    제로 전투기와 같이 과거 일제의 색채가 보이는 것들을
    그저 일본문화라고 아무런 비판없이 수용한다면,
    그 점이 더 큰 문제가 아닐까요?

    그리고, 작은거니까 누군가가 찝어내지 않는다면 알지
    못할거다... 이런 생각보다는, 문제가 될만한 사항은 작은
    것이라도 걸러내야 한다... 라는 생각이 더 바른 생각이
    아닐까 싶군요. 최소한 역사적, 문화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말이죠.

  92. 너무 단순하게 생각하네요 2009/06/24 13:13

    사람들이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고 외쳐되는 수준으로 갔을때 비로소 문제가 되고 그때부터 비판해야 합니까?

    (1)소녀 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큽니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습니다. (3) 소녀시대가하는 것은 미화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4) 일본 제국 주의가 미화되어보이거나 부정적으로 보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문제 안되나요?

    사람도 동물입니다. 새우보다 똑똑해도 동물이기 때문에 꼭 논리적으로 행동하고 생각하는 건 아닙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하는 걸 따져보지 않고 따라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게 영향력이죠. 이런걸 비판해두지 않으면 또 다른 제국주의 상징물들이 하나 둘씩 미화되어 나타나겠죠. 따라서 이러한 비판들을 어처구니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 제기가 없으면 암묵적인 긍정이 되버리니까요.

  93. 나두 소시팬이지만 2009/06/24 13:15

    당신같은 분들땜에 소덕후란 욕먹는거여..

    지금 국민요정들 앨범에 카미가제가 날아다니는데

    이게 별문제 없다구..왜색이 죄냐구..

    당신 논리의 이 명박스러움은 도대체 머냐..

    소시야 하라는대루 옷입고 사진찍은거지만

    SM은 정신좀 차려라

  94. 황보광현 2009/06/24 13:18

    이사람 기자인가? 송원섭? 아마 기자는 아닐거라고 생각한다.

    논지를 전개하는 과정이 너무나도 초딩스럽고, '왜색' 이란 단어에 대한 개념과 접근하는 방식도 너무 무식하기 때문.

    소녀시대가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켜, 수용하는 이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따라할 만한 소지가 있는 정도의 시츄에이션이 아니기때문에 신경쓸 필요가 없다?

    그리고 제로센은 나도 못알아봤지만 그걸 알아본다고 찌질한거에 집착하는 놈으로 밀어붙이는 그 편협함에 더 놀랐다.

    설마 기자는 아니겠지만 이런 블로그뉴스를 쓰는 자가 그정도 사고방식으로 글을 쓴다면 앞으로 블로그 접어라.

    그리고 위 사진에 미스코리아 모씨가 입고나온 의상은 전혀 왜색이 아니다. 오히려 중국풍이고,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500년 밖에 안된 조선시대' 의복이 아니라 더 오래된 고려나 삼국시대라면 휠씬더 중국풍의 옷을 입었을 가능성도 다분하단다.

    무식하게 어디다가 왜색이란 말을 갖다붙이냐.

    혹시 저 옷의 색이 흰색과 빨간색이 많아서 그렇게 보였다면 더 답없고.. ㅡㅡ;

  95. 글쓴이는 2009/06/24 13:19

    과도한 관심을 받고 싶었나보네요. 똥오줌 못가리시는걸 보니까 네티즌의 관심보다는 부모님의 관심이 더 필요하신것 같네요.

  96. 참 한심스럽습니다. 2009/06/24 13:20

    이런 댓글은 첨 달아보네요. 소녀시대가 국가대표가 아니니까 저렇게 입고 저렇게 앨범 자켓을 내도 된다는 겁니까? 국가대표라... 뭐가 국가대표죠? 정확히 말하면 미스코리아도 국가대표가 아니고 20세 가량의 미혼 미녀들 중 극소수의 대표일 뿐입니다. 대다수의 국민은 미스코리아에 따위에 관심도 없습니다. 적어도 소녀시대 정도라면 우리나라 연예 문화의 대표선수는 되지 않습니까? 게다가 국가대표가 아니면 저런 식으로 하고 다녀도 된다는 말인가요? 도대체가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할 수 없는 말들만 골라서 하시네요. 나찌 모자를 쓰고 가미가제 전투기를 미화하는 듯한 저 모양새가 당신이 보기엔 좋아보이나보죠?

  97. 이것도 아닌듯 싶네요 2009/06/24 13:20

    문제의 핵심, 핵심은 표지디자이너의 실책입니다.

    침략국의 전투기를 뽀샵으로 옮기는 무신경은
    이승연 양이 정신대 누드집을 만들겠다고 한것처럼
    어처구니가 없는겁니다.

    이것에 대해 지나치게 확대해석하여 소동을 일으키는 것도
    문제지만, "몇명이나 안다고?" 라고 하는것도 무책임입니다. 왜색이던 나치이던 비슷하게 할 수 밖에 없다면
    디자이너 수준이 바닥입니다. 그리고 깨끗이 논란거리
    만들어 화제일으키지 말고 사과하고 수정해야합니다.

  98. 김대리 2009/06/24 13:24

    제가 글을 읽고 요약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글쓴이는 소녀시대의 왜색논란에 대해 큰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2. 그러나 비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각이 다르다고 매도해선 안 된다.
    3. 왜색논란 자체보다 이러한 이슈에 대해 그 어떤 명징한 기준이나 의식없이 경쟁적으로 확대재생산하며 논란을 더욱 더 부추기기만 할 뿐인 매체들과 기자들의 행태가 한심하고 문제가 된다.

    즉, 소녀시대가 잘했고 잘못했고를 떠나서 (일단 글쓴이는 잘못한 건 없다는 쪽인 듯 하지만) 언론의 한심한 보도행태를 지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전부는 아니고 반 정도 읽었는데, 거의 대부분이 글의 행간을 파악하지 못하고 글쓴이를 마녀사냥하듯 - 자신의 생각과 달리 왜색논란에 대해 부정적이지 않다고 해서 - 몰아가는 게 조금 답답하여 댓글을 달아봅니다.

    저는 가끔 이 블로그에 들러 글을 보는 사람인데, 사실 소녀시대의 왜색이 어떻고 저떻고 별로 관심없습니다. 그래서 그 옳고 그름에 대해서는 판단을 유보하겠습니다만, 별로 관심이 없다는 자체부터가 이미 제 개인적으로는 그리 큰 문제가 될 것이 없다고 보고 있다는 것이겠죠. 사실 그렇지 않습니까. 이런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고 널리 알려할 일들이 많은데 그런 것들은 뒤로 한채, 기껏 연예인의 앨범 자켓에 제로센이 어떻고 나치가 저떻고 호들갑을 떨며 기사를 도배하는 언론의 태도가 저 역시 기껍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좋은 오후 보내시길 바랍니다.

  99. 원규 2009/06/24 13:22

    앨범자켓에 고추랑 조개 그려놓고

    선정적이라고 지적하면

    그렇게 생각하는 니네들이 이상한거다..

    청소년들이 그걸보고 무슨뜻인지나 알겠냐..

    하는것과 다를바가 없네...

    참 무개념 상팔자다.

  100. 고릴라숲 2009/06/24 13:24

    나 일본문화 좋아하는 사람이다. 예전부터 일본문화 개방을 강력히 원하기도 했었고 지금은 일본도 자주 다니고 우리나라가 일본에서 배울것도 아직 엄청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이건 아니다. 이런 논란이 안 일어났다면 그게 더 문제있는거지 그 반대가 아니다. 마치 이번 논란을 우리나라만의 편협하고 쿨하지 못한 속좁은 애국주의 때문으로 치부하는 것 같은데 이게 우리나라만 그러나. 바로 몇년 전 미국에서는 이라크 침공 때 프랑스가 반대한다고 프렌치 후라이 이름도 프리덤 후라이로 바꿔서 쓰기도 했다. 유럽도 eu연합 어쩌고하지만 지금도 이런 역사전 관계에 있어선 굉장히 민감하고 독일은 아직까지도 나치 시대를 반성하고 사과하는 행위를 국가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하물며 반백년 동안 강제 점령기를 당하며 온갖 고역을 당했던 우리가 이제 겨우 반백년 지났다고 그 당시 일본 제국주의 상징을 아무런 논란도 없이 쓴다는게 당연하다는건가? 저런 제국주의적 상징들을 쓰는 것과 일본 문화를 들여온다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그 차이를 모른다면 송원섭씨가 쿨하고 미래지향적이라서가 아니라 기자로써 갖춰야 할 최소한의 문제의식과 역사지식이 없어서다. 참고로 나도 소녀시대 팬이라 이런 논란이 컴백 전에 일어나서 바로 잡을 수 있는 것이 다행이라 생각한다.

  101. -_- 2009/06/24 13:28

    그냥 어처구니가 없는거죠. CF에서 히틀러 이미지를 사용했다고 제국주의를 우려 한다는거와 같은거 아닐까.

    일본전투기랑 태극마크가 같이 있다? 그래서 저 일본전투기를 다시 그린 저 비행기가 태극마트에 폭탄을 투하하나?
    아니면 소녀시대라도 공격하니?

    물론 저런 형태의 비행기가 많을건데 하필이면 저 비행기를 쓴 디자이너도 어떻게 보면 문제 겠지만 이거 좀 소인배같지 않나?

    보니까 애초부터 나찌 문양들어간 마크를 쓰려던건 아니었던거 같은데 소품따로 제작 하기도 뭣하고 해서 같은 이미지의 소품을 그냥 쓴거 같은데 스타일리스트도 아무리 작은거라고 디테일하게 잡아내지 못한 문제도 있겠지...

    대놓고 일본 자위대를 모티브로한 케로로는 귀엽다고 봐주고 저런 잘보고 애초에 뭔지 알아야 그나마 알 수 있는건 안되고...

    • 장본인 2009/06/24 14:10

      히틀러 이미지 사용한 CF는 해당국의 항의를 받고 짤렸습니다.
      나치 이미지를 차용한 술집도 독일과 이스라엘 대사관의 항의를 받고 문을 닫았고요.

      역사의식과 문제의식을 갖추지 못하면 사서 바보짓하는 꼴이고 국제적 비웃음만 사게되는겁니다.

      만약 소녀시대 앨범이 수정없이 발매 되었다면 혹시나 일본인이나 일본의 지배를 받은 동남아국가의 사람들이 보고 뭐하고 했을까요?
      일본인이라면 ... 우리를 부러워?그리워?하는구나, 역시 강한자가 진리.
      피지배국 사람들이 보면 이거 뭥미? 미친거 아냐? 소시팬 다 떨어져나감.

      수정되어서 발매 된다는게 천만 다행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디자인한 사람과 관리자는 문책 받아야된다고 생각힙니다.

      그리고 케로로는 자위대가 아니라 구일본군을 모티브로 한거죠.
      저도 일본문화를 많이 보고 접하지만 그들에게 동화되거나 좋아하진 않습니다. 주관있게 걸러서 받아들이죠.

  102. 김경수 2009/06/24 13:33

    송원섭씨 당신의 사고방식이 너무 어처구니가 없소.
    옹호하려는 의도로 이런 글을 작성했다면 철저히 실패했다고 봐야겠소.
    오히려 스스로의 천박한 역사의식만 노출했다고나 할까...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서 보다 큰 시야를 가지고 펜을 놀리길 바라오.

  103. 짜르몽 2009/06/24 13:35

    독일에서는 나찌 상징을 쓰는것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독일은 아니지만, 우리는 오히려 제국주의의 피해국가잖아요.

    기본적인 개념은 찾아야지요.

  104. 제로센의 상징적 의미를 생각한다면 2009/06/24 13:40

    함부러 앨범재킷에 사용할 생각을 못했을 겁니다. 제로센 전투기는 욱일승천기 만큼이나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물건입니다. 다른 나라도 아니고 일본 군국주의에 피해를 당한 우리나라에선 받아들이기 힘들죠. 국민감정이란걸 싹 무시할순 없잖습니까?

  105. 참 한심스럽습니다. 2009/06/24 13:41

    http://v.daum.net/link/3492967/http://www.ilovenews.co.kr/entry/소녀시대-자켓에는-일장기도-담겨져-있다?RIGHT_BEST2=R0

    --> 글쓴이는 이 글도 읽어보고 다시 생각해보세요.

  106. 비밀방문자 2009/06/24 13:42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107. -_- 2009/06/24 13:42

    옹호 하면 무조건 ㅂㅅ이지?

    잘못됐다면 애초에 저런 컨셉이 잘못된거지 어떠한 오브젝트가 잘못되었다고 보기 어렵다. 이거임.

    내가 그 제로센인가 하는 비행기를 대놓고 갖다 썼다면 욕을 퍼부어 줄 수 있는데 저거 가지고 그러는 건 좀 아님.

    뭐 날개에 있는건 안지웠어? 여러분은 날개에 저 작은 점 하나 보고 아 이건 일본 국기구나하고 알 수 있나요?

    제국주의 우려? 그 전에 어디서 했던 고구려 축제에 청소년들을 나찌 복장 비슷하게 하고 삼족오 마크달린 완장까지 채워서 내보냈던거 그거 정도 했다면 이건 욕들을 정도가 아니라 뭇매를 맞을 정도 였겠지만 다시 말하는데 저건 좀 아니야. 이쯤 해둬라.

    • 저거 2009/06/29 12:14

      대놓고 제로센이라는 비행기를 갖다 놓고 쓴겁니다
      작은 점이라고 하시는 일본국기를 보고 안게 아니고
      전체적으로 봐도 나치.제국주의 표식이 보이는데요

  108. 늑도리 2009/06/24 13:42

    이게 기자의 글 맞습니까..
    요즘에는 개념공부도 없이 역사인식도 없이 주둥아리 나불대면 다 글이라고 착각하는 기자들이 널렸다던데 그중의 한 명인듯하네요.
    일본의 침략만행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몇가지 아이콘이 있습니다.. 일본 군복 , 가미가제 ,욱일승천기,할복 등등..
    국민정서상 건드리지 말아야 할 요소들은 이 사회 도처에 많이 있습니다..북한도 한민족이지만 아직은 북한 국기를 몸에 두르거나 내다 걸수 없는 이치와 같습니다.
    일본은 아직도 침략받은 나라에 대하여 사과한적이 없고 오히려 침략한 나라의 경제를 살렸다고 우기면서 아직도 은밀히 제국시대의 번영을 누리고 싶어하는 족속들입니다.
    한국민도 강제징집되어 죽어간 전쟁인데 제로센이라.... 도데체 글쓴이의 머릿속에는 무엇이 들어가 있나요?
    아 요즘 꼴값한다는 뉴라이트신가요? 그렇다면 이해가 갑니다만 ..

  109. 늑도리 2009/06/24 13:44

    아 조중동 기자였나요? 어쩐지... 아 C8 시간아까워

  110. 흠...이제 알겠네요.. 2009/06/24 13:47

    이래서 소녀시대 팬들을 소덕후라고 하는군요...

  111. 라쿤 2009/06/24 13:50

    제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뭔지 아세요?

    일본의 제로기나 독일의 독수리마크가 문제 된다는거
    그리고 그 이유가 제국주의와 나치들의 상징이었기 때문이었다는것.

    여기까지만 놓고 본다면

    우리들이 그 피해자들이고
    역자적으로 잊을수 없는 국민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라는걸 뭐 어느정도 공감 한다고 치죠.



    근대
    그렇게 말씀 하시는 분들이

    다른 한쪽으로는 6.25의 참변을 일으킨
    북한 정권을 민족이기때문에 옹호 해야되고
    그들이 피해자이고
    북한의 자주성을 본받아야 된다는둥
    반대쪽에서는 또 다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점이죠.

    이런 이중적 잣대는 뭐죠?



    일제시대보다도 가장 최근에 겪은게
    6.25 사변이고.
    6.25 이후에도 북한이 우리에게 테러를 가한사건은
    수도 없이 많았고
    가장 최근 서해교전도 있었고
    젊은 장병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만.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는 너무 관대한데요?


    그런대 시대가 한참 간
    나치따위문양이나 제로기 따위에는
    들고 일어나는 모순은 뭘까요?


    제가 볼때는
    뭔가 대단한 위험한 사회현상이 만연하고 있다고 봅니다.
    같은 민족이면 뭘해도 상관 없다는
    저급한 민족주의사고방식과. (짱깨와 다름 없는)

    뭐든 우리에게 단 조금의 피해라도 준 대상이라면
    철저하게 배척해야 된다는
    국수주의적이념이 판을 친다는 거죠.


    이건 우리의 모습이 아니라고 단언 합니다.
    이게 우리가 가져야할 모습은 결단코 아닙니다.

    한때 북한의 모습이었던 이것이
    언제부터 대한민국을 사로 잡고 있나요???

    • 유도리 2009/06/24 14:06

      '조금'의 피해라니 어처구니가 없군요.
      아직도 독일에서는 국가적으로 나치전범들을 잡아다 재판을 열고 있는 시대에서요.
      그리고 지금 현재 북한과 휴전선을 사이에두고 대치상태에 있는 나라에 살고 계시지 않나요?핵이라도 쏘며 쳐들어가야 '저급한 민족주의'를 탈피하는 겁니까??;;;;

    • 허허 2009/06/24 14:19

      거참...애초의 우리조국의 분단의 원인이나
      알고 글 을 적으시길...
      또한 당신은 모르겠지만 아직 가고 싶은고향에 못가고
      만나고 싶은 가족이 저 북쪽에 있는사람들이 얼마나 많을지 모를것이요!!
      조국의 해방!!과 분단!!그리고 이제시대의피해!!
      친일파!! 딱 이네가지정도 는 알고나서 글을적으시오!!

    • 고릴라숲 2009/06/24 14:30

      억지로 북한과 빨갱이 논리를 연관시키시는게 어이없군요. 과도한 일반화와 이분법적인 사고를 갖고 계시는 듯 합니다. 참고로 북한을 찬양하면 아직도 깜방에 가지만 일본을 찬양한다고 깜빵에 가진 않지요. 북한과 연관되서 처벌받은 사람의 수와 친일행위로 처벌 받은 사람의 숫자의 차이는 구지 말 안해도 그다지 일본보다 북한에 관대하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아셔야 될 것은 일본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과 제국주의/군국주의 상징물을 쓰는 것의 차이입니다. 북한을 동정하는 사람은 많아도 김정일을 추앙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과 비슷한 차이겠죠.

  112. 에헤요 2009/06/24 13:51

    정말 할일없는 기자는 당신이구만.

    아놔 좃중동 시파

  113. 장본인 2009/06/24 15:55

    앨범 자켓 제로센을 처음 언급했던 사람 입니다.

    22일 오전에 글을 썼었는데 기자분이 낼름 업어갔더군요.

    왜색이라기보단 군국주의, 역사의식의 문제로 생각해야될 것 같습니다.

    자켓의 소스인 컬러 제로센은 테일 코드 EII-102. 진주만 공격당시 항모 주이카쿠 소속의 이와모토 테츠조의 탑승기를 재현한 기체입니다.
    격추수 80~200의 일본 최고의 에이스라고도 하고 전쟁 말기엔 가미카제 특공대의 훈련교관과 엄호기 대장을 맡았던 인물입죠.

    모르는 사람한텐 그냥 비행기일 뿐이지만 알고나면 왜색 논란이란 말이 무색할겁니다.

    컬러사진의 저 기체는 전후에 살아남은 소수의 가동 기체 중 하나로 저렇게 에이스 탑승기로 재도색되어 미국의 에어쇼에 종종 참가합니다.

    아마 고화질 컬러 사진을 고르다보니 저 제로센이 걸려든듯한데 제대로 편집도 하지 않고 일장기도 지우지 않고 자켓에 넣은건 그야말로 개념없는 디자인이라고 생각해서 한마디 남깁니다.

  114. 아놔 2009/06/24 13:54

    다음에서 조중동 기사 안보여서 참 좋드만

    다음뷰에서 제발 좀 조중동 기자들 글은 안봤으면 좋겠네요

  115. 한심하네.. 2009/06/24 13:57

    이런걸 가지고 이야기가 커지다니..나참..
    어처구니가 없네요

  116.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글이군요 2009/06/24 13:59

    그 가수의 팬들이 이런 이야기를 하더군요. 일본패션 따라하고 일본제품 수입해서 쓰면서 그깟 비행기가 뭐가 문제냐.. 하는식의 글... 당신이나 그 막장팬들이나 틀린글이 뭐가 있을까요.. 진짜 웃기지도 않는군요

  117. 어디서 봤다했더니.. 2009/06/24 13:59

    어디서 많이 본 이름 같다 했더니!!!!
    트리플에 김연아는 필요없었다 뭐 이런글 썼던 사람이군요 ㅋㅋㅋㅋㅋ

    아 정말 대단하심..

    관심 받는 방법도 가지가지..


    ㅋㅋㅋㅋ 그저 웃고갑니다 ㅋㅋㅋㅋㅋㅋ

  118. 러빙유 2009/06/24 14:01

    아놔- 이런 것도 글이라고..;;
    어처구니가 없소이다!!

  119. 유도리 2009/06/24 14:02

    우리나라사람들만 유난스럽게 반응하는것처럼 써놓으셨는데,제국주의상징물이라는게 얼마나 심각한 문제인지 전혀 감이 안오시나보군요.

    영국밴드 쿨라쉐이커는 데뷔해서 한참 잘나가던 때 독실한 힌두교신자였던 리드보컬이 잡지인터뷰중 '평화의 상징인 인도 불교의 만다라문양을 좋아한다'고 말했다가 단숨에 나치추종자로 몰려 언론과 대중들에게 린치를 맞고 매장되다시피 해체되어버렸습니다.(몇년후 다시 돌아오긴했지만;;;;)

    영국사람들이 하켄크로이츠와 만다라문양을 구별못해서 그난리를 친걸까요?정말 크리스피언밀스(보컬)이 나치추종자라고 생각해서 매장한걸까요?
    세계대전과 제국주의는 수많은 인명을 앗아간 인류의 재앙이자 역사상 가장 끔찍한 범죄의 원천이며,그 상징물은 당연히 금기입니다.
    몰랐든 알았든 실수든 아니든,'의심받을만한 뉘앙스'조차 금기인 것이지요.

    하물며 일본에 의해 수십년 고초를 겪고 그 산증인들이 아직 생생히 살아있는 한국에서 아이들의 우상인 아이돌스타들이 브레스트이글을 새긴 옷에 제로센 앨범 자켓이라....

    단한명만이 알아볼수 있는 문양이라해도,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당연히 비판해야하는것입니다.

    • 신물 2009/06/24 14:18

      당신이 한 얘기는 '바보들은 한국에만 있는게 아니다'일 뿐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나?

  120. Rayner 2009/06/24 14:04

    정말 세대차이를 절감하게 되는 포스트군요.

    왜색논란과 이 문제는 전혀 별개의 사안입니다.
    엄밀히 말해 이번 소녀시대의 미니앨범 자켓도안과 의상은 왜색논란보다 제국주의 논란에 가깝죠.

    네, ㅄ같은 기자들이 왜색왜색거리는 것에 대한 반감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유럽뿐 만이 아니라 전혀 나치군에 의한 타격이 없었던 남북 아메리카에서도 2차대전 독일군과 관련된 문양이나 도안은 여전히 터부시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독일 스스로도 자국내에서 나치와 관련된 도안을 철저히 금하고 있죠.

    진정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합니다.
    카미카제정신, 욱일승천기나 하켄크로이츠가 쿨하다고 생각하는 일빠들, 밀리터리매니아들, 또한 그저 스스로 생각할 줄 모르고 "그게 뭐야?" 하고 앉아있는 무뇌아들...

    문화개방과 교류, 얼마든지 환영이고 당연한 일이지만
    정도를 모르고 맹목과 맹신으로 일관하는 각종"빠" 들이 생각보다 이렇게 많다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 유도리 2009/06/24 14:08

      동감입니다.
      한국에서만 있는 유난스런일이 아니라는걸 좀 알았으면하네요.제국주의상징물은 인류모두에게 있어 터부시하는 끔찍한 죄악의 상징입니다.

  121. dsfdfd 2009/06/24 14:11

    이런 개가 기자라니 ㅉㅉ

  122. 로긴하게 만드는구나... 2009/06/24 14:12

    이건 어디가도 환영받지 못하는 일이다.
    일본에 가면 일본애들은 좋아하겠다...

    SM이 예전부터 일본 흉내 잘 내는 건 알았따만
    도가 지나 친거지....

  123. 신물 2009/06/24 14:13

    그러니까 뭔일만 났다 하면 누굴 못 잡아먹어 안달난 개티즌들이 여기 다 온거구나. 눈꼽만도 안한 일장기 찾아서 참 대단한 일을 했다고 칭찬받고 싶냐?

    소녀시대 음반 껍데기에 눈꼽만한 일장기가 보여서 그게 나라가 망한대든? 멍청한 것들. 그렇게 일본 싫으면 캐논 니콘 디카나 사지 마라.

    • 고릴라숲 2009/06/24 14:19

      정말 단순하시군요..
      캐논, 니콘 디카를 쓰는 것과 일본 제국주의 상징을 쓰는 것의 차이를 진정 모르시는겁니까??;;

    • ㅂㅅ인증이냐 2009/06/24 14:21

      ㅉㅉ

  124. 진짜로 2009/06/24 14:14

    기자 아무나 하는구나..

    정말 무식하다

  125. 쑥부쟁이 2009/06/24 14:16

    글 전개에 있어 참 수긍하기가 어렵네요.
    저 소녀시대의 이미지 자켓 자체가
    어딘지 일본풍과 나치 제국주의를 나타내는 이미지라는건
    그 내용을 자세히 보지 않아도 금방 알게 되지 않나요?

    기자님은 저 자켓 보면서 그런 생각이 안들던가요?

    그렇다면 참치 새우정도의 지능이라는 단어로
    남 빗댈게 아닙니다.
    소위 문화영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 자켓에서 그런 분위기를 읽어내지 못했다면
    절필하시기 바랍니다.
    참치 새우가 아니더라도 기자가 말하는
    다른 기자들이 왜색왜색 거리니까
    무비판적으로 따라서 수용하는 그 분들은
    참치 새우의 지능을 가진 분들입니까?

  126. ㅋㅋㅋ 2009/06/24 14:17

    제로센을 쓰다니..ㅋㅋㅋ
    진짜 간댕이가 부은거지...
    아예 세트로 야마토까지 같이 넣지 그랬냐...

  127. 지나다 2009/06/24 14:18

    뭐...친일이라서 필사적인 것은 아니겠지요?
    아니면 무슨 이유로 이러는지.. 한국사람이라면
    이런 말도 안 되는 논리와 주장에 대해
    아무도 이해를 못 할 것이다..
    기자양반 당신만 모르는 것 같소만...
    초등학생도 아는 그런 문제를 가지고...
    왜는 역사에 나오는 당시 일본에 대한 정식 표현이다.
    조상들을 차라리 욕해라.
    일본색이 아니고 왜색이라한 이유는,
    제국주의 시절의 악행을 미화하는 요즘의 일본을
    비판하는 의미도 있는 것이다.
    그걸 일본색이라고 말하면 어울리나?
    나찌같은 문양을 이 시대에 들고 나와서
    지랄하는 일부 미친놈들에게 독일이라는 호칭뒤에 무엇인가
    붙혀야 하나? 마찬가지 아닌가? 그정도의 논리도 없으면서
    어떻게 기자로 밥을 먹고 사는 것인가...
    좀 더 공부하고 논리적으로 글을 써주길 바랍니다.
    이정도는 공부하지 않아도 알아야 하지 않습니까.

  128. 왜색논란과 군국주의 상징물은 다르죠 2009/06/24 14:18

    지금 이게 왜색이라서 논란이 되는게 아니죠. 군국주의 상징물인 제로센이 앨범재킷에 떡하니 찍혀있으니 문제죠. 이해가 안되면 본인의 티셔츠에 북한 인공기를 코팅해서 입고 다녀보세요. 사람들이 뭐라 그러나

  129. 어처구니없는 포스트 2009/06/24 14:23

    일본문화를 받아들이는게 욱일승천기에 전투기를 들고 나오는 건가? 그저 개방이라면 똥 오줌 못가리고 다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건가 보네요.

  130. 그러니까 2009/06/24 14:25

    과연 일반인들이 저런 꼬딱지만한 비행기랑 엠블렘 그림을 보고 제국주의를 유추해낼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면 간단한 문제라고.

    • 장본인 2009/06/24 14:49

      단 한사람이라도 그걸 알아보고, 그것이 사실인 경우.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죠.

      유추의 문제가 아닙니다. 명백한 사실의 문제 입니다.
      일본해군 최고의 에이스 탑승기를 별다른 수정없이 버젓이 쓴다는거... 그게 뭐 밀덕후의 개인 블로그도 아니고 대중적 파급 효과가 큰 앨범 자켓에 쓴다는게 문제가 아니라고요?

  131. Rayner 2009/06/24 14:25

    아... 기자양반이셨어?

    내 이래서 조중동 펜대굴리는 양반들하고는 상종을 못한다니까.

    나원, 좀 전에 이러쿵 저러쿵 떠벌린게 민망하네 그냥.
    여기 지금 열폭하시는 여러분들, 지금 당신들이 이 기자 조회수에 댓글수 올려서 밥 먹여주시는 거 알긴 하나 몰라?

    아, 그러고 보니 나도 달았네. 아... 이 놈의 떡밥, 안 물래도 자꾸 물려요...

  132. 우리집강쥐바기 2009/06/24 14:31

    좆중동이 설치니 수구꼴통 뉴또라이까지 덩달아 설치는구만....
    쯧쯧쯧

    좃중동 기자들과 수구꼴통 새로운 꼴통들은 반자이나 외쳐라.

  133. 2009/06/24 14:32

    정말 어처구니없는 포스트

  134. 안녕 니혼진 2009/06/24 14:36

    자네 쪽바리지?
    난 일본 싫지 않아.
    침략을 정당화 하고
    또다른 침략을 준비하고 있는
    독도를 자기땅이라고 외치는
    쪽바리가 싫을 뿐이지.
    송원섭이라.
    당신 이름 기억할께..

  135. 돌심장 2009/06/24 14:38

    이번것은 잘못된게 맞습니다.

    단순 일본풍(왜색)이라서 문제가 되는것이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제로센과 욱일승천기, 거기다 나치의 상징인 하켄크로이츠까지 있으니까 그런겁니다.


    만약 이번 소녀시대 앨범에서 진짜 일본 전국시대의 상징인 요로이를 입거나 사무라이를 모티프로한 소녀시대의 앨범자켓이 있었다면 저는 소녀시대를 옹호했을겁니다.

    하지만 수천만을 죽인 인류 최고의 범죄행위인 제국주의, 일본제국, 더군다나 나치독일 이런걸 동경하는듯한 표현은 용납되기 힘듭니다. 더군다나 우리는 일본 제국주의의 가장 큰 희생자들 아닙니까.

    일본풍이라서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좀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문제로 인한 소녀시대 자체의 비난은 과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앨범을 디자인한 사람들과 방관한 sm은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른데 2009/06/24 14:47

      문제는 저 자켓사진엔 하켄크로이츠가 없단말이지.
      하켄크로이츠가 있을 자리에 다른 마크가 있다고. 제말 오바좀 떨지 말라고.

  136. 선우재우부 2009/06/24 15:04

    어려서 ‘독수리 오형제’란 애니메이션이 방영된 적이 있는데 요즈음에도 EBS에서 재방영되고 있습니다. 전에도 인기가 있었지만 요즈음 아이들도 재미있어 합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독수리 오형제’ 아주 싫어합니다. 우선 독수리라는 이미지가 제국주의적인 느낌을 주고, 노래 가사는 정확히 기억이 안 나지만 가사 중 ‘특공대~’라고 떠드는 게 가미가제처럼 보여 져서, 실제로 항상 알렉터(?)라는 일당들에게 항상 힘으로 밀리다가 마지막에 온몸을 불사르며 적에게 육탄 공격을 하여 승리하는 게-마치 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에 자살 특공대를 시도했음에도 전쟁에 진 일본인들 한 풀이라도 하는 듯 하여 그 장면쯤 되면 구역질을 참기가 힘들 곤 하였습니다.(그 당시 나름 애국심이라 생각한 듯 합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 독수리 오형제는 거의 보지 않았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저희 어린 딸내미들은 요즈음 흥미롭게 ‘독·오’를 봅니다. 집에서 TV를 못 보는 분위기를 만들기는 하지만 EBS정도는 약간 봐주는 편이라 그냥 놔둡니다. 그리고 우리 딸들이 저처럼 느낄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고 그냥 정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형제(오누이)들 정도로 생각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보는 까닭일 겁니다.

    어제 EBS에서 세계 최강 전투기 F-22 랩터에 대해서 방송을 하였는데, 역사속의 여러 전투기에 대해서 나왔습니다.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끔 하는 좋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가령 제로 전투기 같은 조종석 앞의 기관포를 장착한 비행기들이 어떻게 자신의 프로펠러를 맞히지 않고 기관포를 발사할 수 있게 됐는지, 또는 왜 비행기의 기관포의 총알이 왜 잘 보이는지 이유가 나옵니다. 어쨌든 전투기 종류가 많습니다. 미리테리 마니아가 아니어서인지 저는 기록영화에서 나오는 제로센이나 영국의 전투기(스핏화이어?)들은 마크가 동그란 것만 보여서 도저히 구분이 안 됩니다. 다들 구분해 내는걸 보면 신기할 따름입니다.

    비행기하면 ‘붉은 돼지’에 나오는 포르코의 수상기가 낭만적으로 느껴져 좋았는데 이것 역시 안타깝게 일본 애니메이션입니다.......^^;;

    • 선우재우부 2009/06/24 16:53

      결론은 제국주의는 싫지만(특히 구석에 숨겨진 상징보다 곳곳에 숨겨진 그들의 잔인한 정신이 싫음), 세월이 갈수록 왜색만 싫어할 이유는 점점 사라져 가는 것 같고(개인적으로 이점도 약간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은 없는 것) 송기자님의 글의 취지도 나름 여기에서 벗어나는 것 같지는 않네요.

      기자들의 여론 몰이는 항상 좀 그렇고, 소시 대단합니다. 약간의 잘못도 용서될 수 없을 정도로 소시의 지명도가 대단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앨범 제작진이 정정했다니 일회성 해프닝으로 또 끝나는데 이럴 때의 약간의 공허감?-심란해진 마음 송기자님이 올려놓은 기분 전환용 사진으로 위로해 봅니다.......^^;

  137. 돌심장 2009/06/24 14:47

    그리고.. 단순 전투기 하나로는 제국주의 연상시키기 힘들다고 하시는데요,

    인터넷에서는 앨범발매 몇일만에 논란이 되는거 보면 이게 과연 연상이 힘들어서 그런거라 생각하십니까? 일반인들이 얼마든지 연상이 가능하니 문제가 되고 난리가 나는겁니다. 일반인 들이 유추한 거라고요. 블로거 dc인사이드 이런건 다 일반인이 아닌 특별한 사람들이 하는겁니까?

    시민단체들에게서 이런 문제가 제기된것도 아니고 이번 논란이 제기된건 일반인들의 인터넷 속이었어요. 명백하잖아요.

    내가보기엔 송원섭 당신이, 사람들을 새우나 참치정도의 지능으로 취급하며 업신여기고 있는거 같군요.

  138. 쯧쯧 2009/06/24 14:46

    소녀시대가 지금 국가대표로 앨범을 낸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 이게 당신의 논리입니까??

    참.... 어이가 없네요. 변명하려 용쓰느니, 실수라도 인정하고

    공식 사과를 하는게 정답인 이상황에 계속 말장난같은

    변명이나 해대고.... 참....ㅋㅋㅋㅋㅋ

  139. 푸히히 2009/06/24 15:08

    다른 것 보다도 이글을 쓰신 분 직업이 진짜 기자라는 게 제일 재밌네요. 소녀시대를 누나라 부르는 팬이 만든 블로그인 줄만 알았더니..

    • 다른생각 2009/06/24 15:14

      난 이글 보고 열폭하는 사람들이 이 사람이 병신만든 다른 기자들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ㅋㅋㅋ

  140. 에휴... 2009/06/24 15:09

    이래서 소시빠들이 욕먹는거임...그렇게 소시들이 좋으면 쓸데없는 괴변으로 억지주장하시지말고 앨범나오면 사주고 일밤꼬박꼬박봐주시고 그러셈 인터넷에선 독보적인 소시들이 일밤시청률은 왜그러나?나설때와 안나설때좀 구분하시길...그리고 참고자료도 좀 제대로 확인하고 올리셈 백세의상을 왜색이라구 하면 섭하죠 ㅡ.ㅡ

    • 공감 2009/06/24 15:16

      몇년 전 인터넷에서 '박순희'라고 무지하게 욕먹는 사람들이 있었죠.. 지금 대부분 소빠들 보면 그때 박순희랑 별다른 게 없어 보임

  141. 아돈 2009/06/24 15:14

    기자님 말만 따르면 일본영화, 드라마, 만화, 소설중에 제로센과 일본군국주의자들을 주제로한 매체들은 왜 출판 및 유통이 되지 않는 걸까요?

    유태인들은 왜 아직도 나치문장과 철십자 훈장, 독일 군복을 증오하는 겁니까?

  142. 구분 좀 2009/06/24 15:18

    그냥 왜색이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 라고요.

    둘의 차이를 모르겠음????????

  143. 아하 2009/06/24 15:21

    중*기자셨군요
    뭐 그렇다면 이런 글 쓰실만도 하죠 ^^

    여러분
    너무 흥분하지 마세요
    중* 기자님 글이니까요

    중*일보 기자님 펜에선 충분히 이런 글이 나올만하니까요

  144. 아... 2009/06/24 15:23

    연예부 기자들 수준이 이렇구나. 왜 언론부서 사이에서 유독 연예부가 최하위 취급을 받나 했더니...

  145. huraijin 2009/06/24 15:24

    언론이 조금 과하게 들끓는다는건 동의하지만, 애초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식은 좀 심각한 의식부재라고 생각됩니다.

    어떤 미디어가 왜색적인 부분이 있다고 했을때, 그걸 알고도 차용했느냐, 모르고도 했느냐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알고도 했다면 그것이 정말로 왜색이냐, 현시대에 왜색이란 어느 정도를 말하는 것이냐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질만 하지만, '모르고' 했다면 실수를 인정하고 수정하면 되는거니까요.

    소녀시대의 컨셉디자인 문제는 후자라고 생각됩니다. 실지로 밀리터리쪽의 좋은 디자인 중에는 일제나 나치의 솜씨가 상당히 있습니다. 때문에 미형적으로 좋은것일지라도 그걸 사용하는 사람의 의식에 따라 제한이나 자기검열이 이루어지기도 하고요.

    이번 케이스의 경우 소녀시대(소속사) 스스로 전혀 논란을 의도하지도 않았을 것이며, 논란이 커지는 것도 원하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또한 그 컨셉이 왜색이냐 아니냐로 자신들을 변호하거나 문제제기를 할 이유도 없겠지요. 그냥 실수를 빨리 수정하고 다른 디자인을 차용하면 될일입니다. 문제가 되는 몇몇 디자인을 제외하면 마린걸이라는 컨셉 자체를 유지하는 것은 별로 어려운 일도 아니니까요.

    글쓴이의 의견처럼 해프닝으로 끝날 일을 너무 과대보도해서 이슈를 양산하려는 것도 문제지만, 오히려 사건을 너무 축소시켜 과도하게 면죄부를 주려는 의도도 공감하지 못하겠습니다. 나찌나 일제에 대한 경계심은 분명 이 시대에 '현재진행형'인 것이고, 소녀시대같은 메이저가수가 아니라 개인적인 습작에 들어가더라도 사람들에게 당연히 한소리 들을만한 성질의 것이라고 봅니다.

  146. 아 생각났다.. 2009/06/24 15:24

    예전에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 땅값 올랐다 어쩌구 저쩌구 쓴 중x일보 기자 이시군요.... 네..... 이제야 생각이 나는군요.. 그때도 진짜 엄청 어이가 없었는데 지금 또 어이가 없는 글을 보다니 놀랍습니다.

  147. 역시... 2009/06/24 15:32

    조중동 기자는 다르군요.
    일장기도 지우지 않은 제로센을 '별것 아니다'라는 자세로 바라보다니...
    제국주의의 상징이 그냥 '일본 비행기'로 만 보이는 시각의 비결이 뭡니까?

    • skywalker 2009/06/29 17:38

      본 자켓 어디에 일장기가 있다는건지.

      일장기가 있었다면 전혀 변명의 여지가 없겠지요.

    • 몬티 2009/06/29 18:13

      깔깔~~~ 비행기 날개에 있는 까만 점이 일장기래요. 심지어 그렇게 난리치는 나치 철십자는 저 자켓에 나오지도 않는다는.

  148. 이런사람들 2009/06/24 15:33

    일본 문화와 일제의 잔재는 그 내용이 전혀 다른데 어처구니 없나여? 니가 더 어처구니 없어여

  149. 정말 조중동기자? 2009/06/24 15:34

    그럼 님은 회사에서 성공할수 있는 타입니다.. 회사 잘 들어갔네요...코드가 딱맞어..

  150. 주인장 봐라 2009/06/24 15:40

    아무래도 한국은 나치에게로 부터 피해를 입은 적이 없으니 한국 사람들은, 특히 주인장 당신, 스와스티카, 즉 하겐 크로츠를 사용하는것이 어떠한 논란거리인지 잘 모를것이다. 내가 잘 설명할테니 잘 새겨듣도록 하라. 우선 독일에서는 학자들의 경우를 제외하고 나머지에 대해선 스와스티카 모양을 사용하는 것을 불법으로 정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구의 여러 국가는 스와스티카 사용을 불법으로 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보자.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각각 스와스티카 문양이 그려져 있는 포켓몬 카드와 크리스마스 쿠키가 논란거리가 되었고 미국의 경우에는 3년이 지난후, 캐나다의 경우에는 즉각 해당 제품 판매가 금지 되었다. 또한 미 해군은 샌디애이고에 있는 해군 건물이 스와스티카 모습을 닮았다는 의혹을 받았고 결국 60만달러의 돈을 들여서 멀쩡한 건물을 뜯어고치게 된다. http://www.digitalearthblog.com/wp-content/uploads/2007/09/swastika_building.jpg(스와스티카 문양을 닮은 해군 건물)
    이외에도 전 세계에서는 스와스티카문양을 닮은 제품들이 논란이 되는 경우가 허다 하며 이들은 실제로 판매가 금지되고 또 해당 업체는 법적 조치를 받는 경우도 있다. 알아둬야 할것은 이들 역시 소시나 SM처럼 본의 아닌 실수를 했을 뿐인데도 이러한 비난을 받으며 판매 금지를 명령 받았다는것이다.
    만약에 주인장이 하는 말이 사실이라면 전세계 사는 사람들이 과연 눈이 특별히 좋은것이고 또 할일이 없는 사람인가? 과연 미 해군은 제국주의 침략에 경도되어서 멀쩡한 건물을 뜯어고치는데에 60만달러를 허비해야 했나? 그건 우리가 할일이 없기 때문에가 아니라 주인장 당신이 우매하고 눈이 않좋은 것이다.
    ----------------------------------------------------
    또 제로센 전투기가 문제가 되는 것은 이 포스트가 제국주의 홍보물인가 아닌가가 아니라 바로 2차대전 당시 일본이 조선을 끈질기게 괴롭히며 모든 철(심지어는 수저,젓가락,집 대들보에 박혀있는 못을 빼가는등)을 약탈해 가서 만든 전투기를 앨범 홍보용 자켓에 버젓이 삽입한것이다. 기가 찰 노릇 아닌가? 조상들을 죽여가며 수탈한 철로 만들고 또 일왕을 위해 연합군을 상대로 활약하던 전투기를 멋있다고 생각하여 가수의 페이스나 다름 없는 홍보 포스터 한가운데 버젓이 삽입했다. SM은 돈을 위해서면 국적도 바꿀수 있는가?

  151. lakie 2009/06/24 15:38

    종종 와서 연예관련 글 보고 가는데.. 이번글은 좀 많...이 아니신것 같네요. 우리나라를 침략했던 대표 전투기의 문장을 차용하는게 단순히 왜색의 문제인걸까요. (소녀시대 '왜색'논란이라는 기사들 제목부터가 문제인거 같긴합니다만.)

  152. ㅇㅅㅇ 2009/06/24 15:39

    야이 병신아, 하고 많은 것중에 나치의 문장과 일본 제국주의의 상징인 제로센을 '아무' 생각없이 처베껴다가 집어넣은걸 옹호하는 너는 모하는 십장생이냐?

    너같은 천박한 역사의식을 가진 놈이 기자질 해먹는 신문사 수준이 알만하다.

  153. ㅇㅇ 2009/06/24 15:40

    원문 보고 깝깝한 마음
    댓글보고 풀고감,,,
    뭐 더 이상의 의견을 올릴 필요는 없을듯,,ㅋ

  154. 만오 2009/06/24 15:45

    이쯤되면 왠만한 말들은 다 거론되었다고 생각되니, 아무래도 이 글은 스스로 지우셔야야겠어요.

  155. 미령 2009/06/24 15:49

    제로센이라는 비행기를 사용한 것이 문제이고 그것을 수정하거나 또는 해명을 하면 모든것이 해결되는 것인데.
    언론은 그냥 확대, 재생산하기 바쁘고 그것이 제일 문제인듯 합니다. 언론이 언론의 기능도 하지 못하는 주제에 이런거만 따라다니는거 보면 정말 한심하기 그지 없습니다.
    사실 문제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인정하고 빨리 수정하는 것이겠죠.
    또 한마디 더하자면 한국인에게 일본의, 그것도 침략의 도구였던 것을 별거 아닌것으로 치부하길 바래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예민한 이유는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156. -_- 2009/06/24 16:04

    여러분들이 이렇게 발끈할 일이 아니라는 겁니다.

    문제는 있으나 이렇게 지나친 반응을 보일 일이 아니라는거지요.

    • 이렇게라도 2009/06/24 16:19

      비판을 해서 다행히 발매전 수정 들어가서 다행이지 그대로 출시했으면 더욱 욕먹었을겁니다. 그리고 지나친 반응이 당연한겁니다. 이건 소시를 욕하는게 아니라 QT인증한 SM과 디자이너가 문제죠. 감쌀 문제가 아닙니다.

  157. Rogerwilco 2009/06/24 16:08

    소녀시대 왜색이 뭘까 검색해서 들어온 블로그인데,
    큰 공감을 하며 읽었습니다.

    찬반를 포함 다양한 댓글이 엄청 달려있는데,
    성숙한 토론 문화가 아쉬운 글들도 많군요.

    잘 읽고 갑니다.

  158. 본문의 미스코리아 복장 2009/06/24 16:13

    국적불명의 왜색 짙은 옷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 복장입니다.

    http://blog.daum.net/leahd/5018090
    http://blog.naver.com/roka3893/52218698

    뭐가 저 의상이 비판받을만한 일임??

  159. 왠어처구니 2009/06/24 16:21

    논란이 어처구니 없지는 않은데?

    앨범재킷에 대한 확인도 없는 아마추어 같은 SM (의도적?)
    동네 찌라시 만드는 것도 아닌데, 별거 아니지는 않음.


    ps. 찌라시는 그냥 찌라시 기사만 쓰면 됨.
    괜히 역사적.. 어쩌구 다루지 않으면 그만.

  160. 소덕후 2009/06/24 16:27

    소덕후님 옹호다하가 더 안티가 많이지겠네요
    저도 소시 좋아하는편이지만 저런건 아니라고 보네요
    비행기모양에서 꼭 저비행기밖에 없었을까요?
    문양도 그렇고요 저건 충분히 논란이 될만한 문제입니다
    일본이 싫은게 아니고 일본제국주위의 강평우파들이 싫은겁니다

  161. Saint C 2009/06/24 16:34

    군복을 입힌건 '섹시' 컨셉을 노린거라고 생각됩니다.
    가슴골이 보이는 간호복을 입은 간호사나 타이트한 군복을
    입은 여자들, 섹시하죠. 제복입은 여인들은 섹시해 보이잖아요.
    소녀시대가 이제 나이가 들어가니까 섹시 컨셉을 넣어서 처녀시대로
    돌진하려는 노림수가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조금은 성공한듯도^^

    그동안 주인장 선덕여왕 포스트가 조금 지겨웠는데(?) 모처럼
    주인장다운 멋진 명문을 읽고 무릎을 칩니다. 이 맛에 이 블로그
    못끊죠^^ 음~, 다양한 댓글이 있던데... 허허허...

  162. -_- 2009/06/24 16:35

    그냥 자켓만 보면 문제 없습니다. 안그렇습니까?
    어떤 상황에 어떤 의도로 쓰였느냐가 중요하지.
    사물이 중요한게 아니죠.

    마찬가지로 이승연 정신대 컨셉의화보는 상업적의도로 성적인 화보에 쓰였기 때문에 개욕먹는거고..

    뭐 쟤네가 제국주의의 어떤 의미를 컨셉으로 잡았다면 욕먹을만 하죠. 근데 그런가요?

    사용을 꺼려야 하기 때문에 대놓고 쓴것도 아니지요. 날개에 알아보기도 힘든 부분 빼고는 리테이크 되었고요. 나찌 엠블렘도 접사 해놓은게 아니기 때문에 문제 없다 싶은거고요.

    그래도 잘못이라니 나중을 보죠. 바뀌나 안바뀌나 또 사람들의 반응이 지금보다 더 한가 아니면 그냥 수그러 드는가.

  163. 참 기자란 양반이. 2009/06/24 16:42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소녀시대 팬들 사이에서 진행되거나, 진행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이게 아니라.

    자연스러워지는게 무서운겁니다. 저게 옳아 라고 찬양하는게 아니라 ' 이게 뭐 어때서' 라고 자연스럽게 인정하는걸 우려하는겁니다.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될까바가 아니라 제국주의에 대해 방관자 내지는 생각없이 받아들이는걸 두려워 하는겁니다. 게다가 그 피해자들이 버젓이 살아 있는 지금 그와 관련된 상징이 그것도 자기나라에서 버젓이 방송탄다면 그분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기자란 양반이 아무리 연예기사 주로 쓰는 양반이라도 다양성의 한계정도는 인식하고 쓰셔야죠.

  164. 국가대표로 앨범을 낸게 아니라서?? 2009/06/24 16:46

    왜색은 분명하지만, 비난받는건 아니라고 본다??
    에라이~!!
    이런 민족적 자각도 없는 작자가 블로그를 운영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참으로 걱정됩니다.그려..

  165. 공상플러스 2009/06/24 16:48

    근데 그건 소녀시대를 욕할게 아니라 앨범 자켓 디자인한 사람을 욕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뭐 tv를 안보니 소녀시대에 누가 있는지는 모르겠다만 앨범 자켓 디자이너가 구설수에 올라와야하는데
    왜 소덕후와 안티들이 두 패로 나눠서......;;;;
    그리고 뭐 역사 뭐 그런게 다 이 글이 정당하다고 칩시다.
    그리고 뭐 문화개방이니 뭐니 지나간 일이니 다 그렇다고 칩시다.
    그런데 전체적인 색이나 그런걸 봤을때 누구나 나치나 일본을 연상시킨단 말이에요. 전혀 상관없는 일이라도.
    게다가 글의 주장도 약간 허술한 걸 보니..... 뭐 말이 필요없네;;

  166. 야구광 2009/06/24 16:49

    송기자님, 뭇매를 맞고 계시는군요...글의 요지는 잘 알겠습니다만, 일제 36년의 세월이 너무나 아팠기에 네티즌들의 반발이 거세게 나온 것이 아닐까요...너무 민감한 사안을 다루신 것 같습니다. (가끔 이런 생각도 해 봅니다. 혹시 일부러 비판적 댓글을 즐기시는 게 아닌지...)

  167. 일제시대 2009/06/24 16:53

    소시팬들이 참치나 새우 정도의 지능은 아니지만 거의 종교 수준이라 맹목적이고 이성이 마비된 광빠들이 특히 많지요. 더 위험합니다.

    SM이란 회사 자체가 일본계 지분이 많고 소시 자체도 모닝구 무스메를 벤치마킹한 거고 이번 앨범 컨셉도 일본풍 제복코스프레에다 성인임에도 여전히 소녀임을 강조하며 로리타, 노출 등 일본문화의 변태적 코드를 차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우리나라 소녀의 이미지와는 분명히 다른 코드지요.

    발표된 자켓도 일본 애니나 전대물 등 어디선가 많이 본 듯한 구도와 분위기로 명백한 일본풍인데다 제복에 섹시코드를 표방하여 일부에선 노골적인 성의 상품화라고 비난받았는데 거기에 제국주의의 상징까지 더해져 이전의 모든 일본과 관련된 요소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더 나아가 아물지 않은 상처인 위안부까지 연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나친 비약일까요? 역사의식이 투철하면 그럴 수도 있고 여러 상징들을 살펴보면 납득할 만한 얘기입니다.

    우리나라가 일본문화를 향유하고 있긴 하지만 친일관계청산도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민감한 문제 맞고 무엇보다 현재 국내 최고인기 여성그룹이라 국가적 자존심까지 건드릴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일본쪽 네티즌 의견을 보고 그들의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과거 식민지였던 한국이라는 나라, 독립하고 경제적으로 발전했음에도 최고인기 여성그룹이라는 애들이 일본아이돌을 그대로 베끼고 제복에 섹스어필에 제국주의의 상징까지 가져다 쓰고 여전히 친일파가 득세하고 있고 결국 문화적 식민지임을 공식적으로 선포한 사건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단순히 일본문화가 인기있는 거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 fafla 2009/06/25 03:44

      야 무식한 초딩아ㅣ저의삼은 미국과 유럽의 고유 해군복장이야무식한초딩이 그리고 미국의 전설적이고 셰계적인 가수인 마돈나 브리트니 스피어스등 미국과 유럽의 유명한 여가수들이 이미 수십년전부터 저런컨셉 많이했었고 미국헐리웃영화에도 오리 수십젼전부터 많이나온 복장이야 븅쉰아 .한국에서도 이효리 엄청화등 한국의 여가수들도 이미오래전부

      터 미국의 마돈나같은 세계적인가수들을 휴애내서 많이햇어 무식아 저복장은 일본원숭이와는 전혀

      관계없는거야 무식아.그리고소시는 사구려일본그룹인 모닝구따위 벤치마킹한게 아니라 미국이 셰계적인 걸그룹인 푸시켓돌스를 벤치마킹해서 만든그룹이야 등쉰아.
      좀 알고나 주절대라 ㅉㅉ

    • 윗분 2009/06/29 12:06

      미국 유럽고유 해군복장에
      제로센과
      나치 표식은 왜 처 나옵니까??

  168. 나하늘 2009/06/24 16:57

    주인장 아저씨 정말 실망했어요..
    나랑 코드가 맞는 것같아서 자주 와 보고 그동안 올린 글 다 읽어보고 가끔 댓글도 달고 했는데..
    이렇게 생각이 짧다니...
    정말...
    이글을 읽고 나니 가슴이 답답해지네요..
    단지 왜색이 문제라서 네티즌들이 이 난리를 치는건가요??
    정말 뭐가 문제인지 모르시는건가요??
    잘못된 과거는 수정할 수도 없고 연연할 필요도 없어요.. 분명히
    그러나 똑같은 일이 반복되면 안되겠지요..
    그들 덕분에 우리 조상들은 고통속에 살았고 그들은 그걸 잘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답니다..
    어떤 블러그에 댓글을 봤는데
    일본이 우리나라를 도와서 선진문명을 쉽게 받아들이게했는데 왜
    이 난리냐고 썼더만 어떤 초딩이..
    이 댓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정말 실망이에요..
    글 쓰실 시간에 우리 조상들의 아픔을 다시 한번 잘 새겨 보세요..
    단지일본을 배척하자는게 아니라
    그들이 인류에게 끼친 해악을 좋은 쪽으로 포장하려는
    머리가 빈 사람들이 더 문제라는 것을 제발 생각하시고
    마음을 가다듬으시지요..
    내가 좋아하던 블러그에 대한 실망감 때문에 참
    맘이 편치 않은 저녁을 보내겠네요...

  169. tolkki 2009/06/24 17:01

    왜색이라는 단어가 없어지고,일본과 관련한 터부. 우리나라의 아픔과 과거가 없어지는 날. 그 날이 온다면 이런 생각과 글이 문제시 되지 않을 겁니다. 헌데 그 날이 과연 올 거라고 생각 되시나요? 정확히 "언젠가"는 올 수 있겠죠.세상일 모르는 거니까요. 헌데 정확히 말씀 드리자면 적어도 백만년 후에나 가능할 것 같네요. 아니면, 일본이 저지른 더럽고 잔인한 과거를 겪거나, 알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죄다 없어지고 언제까지 구시대적 발상으로 일본의 과거에 얽메 바보처럼 아프다고만 하냐. 색안경을 끼고만 보냐라는 사람들만이 판치면 그런 세상이 도래하긴 할 것 같네요. 그럼 어떻게 되죠? 한 나라가 가진 주체성은요? 역사는 과거에 결실이며 현실은 역사에 의존해 존재하는 겁니다. 전 요즘 가장 무서운 게 뭔지 아시나요? 왜색부분에 있어서 이런 주장하는 사람들입니다. 고리타분하게 시대가 어느 때인데 늙은이처럼 병X처럼 지나간 과거에 목 맬 것이냐? 다양함을 인정하라-이 말 제일 무섭습니다. 그들이 인정하는 다양함은 한 나라의 근본과 청산되지 못한 아픔을 잊고 지내는 겁니까? 나중에 전 우리 아이에게 이것부터 가르칠 거예요. 일본이라는 나라는 특색있고 장점도 많은 나라이다. 하지만 예전 우리 조상들에게 그들이 한 짓은 절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다.내가 죽고 네가 늙어도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란다. 그들의 좋은 것은 인정해주지만 마음으로 존경하고 경외하거나 무조건적인 숭배와 이해는 하지 말아라. 라고 말예요.하긴....애초에 친일 청산을 하지 못한 우리 나라의 부정부패는 너무 깊히 파고 들었죠. 왜색이라는 것을 어이없어하기만 하고 제 딴에는 의견이라고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으니까

    • 맹물 2009/06/24 18:48

      역사는 과거에 결실이며 현실은 역사에 의존해 존재하는 겁니다. 에 정말 공감합니다.

      만약 일본 군국주의와 독일의 나치즘을 다양성으로 인정한다면 훗날 역사는 현 시대를 주체성 상실의 시대라고 기록할 겁니다.
      제로전투기아니더라도 일본의 좋은 문화 많습니다.

  170. 요요 2009/06/24 17:13

    만선 예감이었는데 역시나 리플 폭발했네요=_=;

    일본 제국주의와 나치의 상징을 사용한 것에 이의를 제기한 사람들보다는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왜색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이슈를 베끼고 확대시킨 기자들을 까는 글로 읽고 걍 넘겼는데-,-

  171. 다홍치마 2009/06/24 17:46

    어처구니 없다는 생각이 진짜 어처구니 없군요.
    제로센 뿐만 아니라 디자인 오른 위랑 왼 아래 욱일승천기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제로센과 욱일승천기를 단순히 일본문화 개방으로 받아들인다면 당신 집안이 친일이거나 자발적 일제부역자 집안이었던거고... 댓글 보니 기자시라던데... 이것 참 씁쓸하구만.

  172. 다홍치마 2009/06/24 17:56

    이제서야 알다니...
    후...중*일보 기자였군...
    그러니 이럴만 하지...ㅅㅂ 낚였네...

  173. 소시가 좋았을 뿐이라고 해명하시오. 2009/06/24 18:26

    홍보는 그만하면 됐고..
    소녀시대는 불필요한 이미지는 빼버리고(왜 거기에 그 비행기가 있어야하는지 모르겠음) 수정하는게 좋겠네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걸 싫어하고 있으니깐 말이죠..

  174. 만선대박 2009/06/24 18:43

    일본과의 문화 교류가 확대된다는 것이
    일본의 음악, 가수 등의 교류가 늘어난다
    그런 뜻인 줄 알았는데
    이젠 제국주의가 넘실대도 괜찮다는 건가요?

    제목대로 이 왜색논란은 어이가 없긴 하죠.
    뭔가, 초점을 잘못 맞춘 듯한 느낌.
    하지만 이 글도 어이없긴 마찬가지입니다.

    왜 빌어먹을 제로센인지,
    전투기 제로센과 전함 야마토가 일본 군국주의의
    어떤 상징인지부터 알고서 기자로써 글을 올리시는 게
    정상인이라면 마땅히 취해야 할 행동 양식이라 봅니다.

    그리고 밀리터리 매니아가 군국주의를 좋아한다?
    진짜 밀리터리 매니아들은 나치와 일제를 싫어하죠.
    디씨에 눈팅이나 하고 오세요. 밀리터리 관련 겔들에서
    일제빠와 나치빠가 매번 어떤 꼴을 당하는지.

    세상만사를 다루고 싶다구요? 공부하세요.
    학점 A+로 도배한다고 공부 잘 하는 게 아니올시다.

    다른 분들 리플에 글쓴이님께서
    유명 일간지 기자하신다니 한 마디 더 남기죠.
    역사 깊은, 좋은 직장에서 근무한다 자부하고 싶으면
    당신부터 그 직장을 좀 자랑스럽게 만들어 보시던가요.
    왜 당신 직장이 찌라시라 욕먹는지 생각해 보기나 하셨나요?
    인식 하나 바뀌는 게 찌라시를 제대로 된 언론으로 만듭니다.

  175. tod 2009/06/24 18:44

    근데 저기 우리 김걸조 사진은 왜있나여??ㅋㅋㅋ

  176. 지나가다가.. 2009/06/24 18:46

    중앙 기자 수준 알만하네요. ^^

  177. 오호 통재라!! 2009/06/24 21:41

    제가 송기자를 잘못봤군요... 기자의 시대정신은 이런겁니까? 알아볼사람이 몇이나 되겠냐구요? 알아보는 사람이 없으면 그것또한 커다란 문제가 아니던가요?
    우리 민족이 어떤민족입니까? 제국주의의 가장큰 피해자중하나입니다. 같은 제국주의의 피해자인 유대인들도 나치문장 누가 알아보겠냐... 이럴까요? 저는 그것이 궁금하군요.
    알아보지못한다면 우리는 치욕의 역사를 잊은것이며 선조들의 고통을 싸그리 잊은것이 아니던가요?
    일말의 역사의식도 사라져 버린것이 아니던가요?
    저도 소녀시대의 열혈팬으로서 소녀시대에 대한 비판이 과도한것이 안타깝지만
    송기자의 역사의식이 이정도라는것이 통탄할 노릇입니다.
    기자라는 사람의 의식이 이정도인데
    자라나는 청소년이 무얼 배우고 무얼알겠습니까?
    알아보지 못한다면
    알아보지 못한다면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영정을 그려넣어도 상관이 없겠습니까?
    한국사람처럼 꾸미고 얼굴만 넣으면 특별히 알아보는 사람도 없을테니 괜찮겠습니까?
    기자라면 오히려 먼저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을 꾸짖어도 모라랄것을...
    우리가 제국주의의 피해자가 아니어도 제국주의를 경계해야함이 옳거늘...
    제국주의에 엄청난 피해를 당한 우리가 피해자인 우리가 제국주의의 ㅈ 자만 보여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것이 과연 문제일까요?
    아무리 일본문화와 많은양의 교류를 한다고해도 제국주의의 잔재까지 허용해야하는것은 아니며
    우리가 일재의 잔재를 아직도 사용하고 벗어나지 못한다고해서 제국주의를 용납해야하는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그들의 지배가 지독했다는 증거일뿐입니다. 이렇게 노력해도 아직 벗어나지 못할정도로요..

    왜색에 담긴뜻은 단순히 일본색이 아닐겁니다. 그속에 담긴 제국주의의 이빨일겁니다. 그렇다면 송기자가 주장하는 "이런시대"에도 왜색은 경계해야하고 조심해야합니다. 그들은 아직도 제국주의를 포기한게 아니니까요...


    세월이 흘러서 세상이 변했다고 해서 다 묻어야 하는것은 아니지요. 아무리 일본과의 관계가 우호적이 된다고 해도 모든걸 다 잊어서는 안되는것이지요. 우리가 당한 치욕의 역사는 반드시 기억해야하는것입니다.

    당신의 주장과 반대로 한눈에 못알아보는 사람들이 더 위험한것입니다. 한눈에 알아보고 자꾸 일깨우는사람이 위험한게 아니구요..

  178. 연중 2009/06/24 22:05

    우리 팬들은 이걸 보고 왜색이라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일본 팬들이 이걸 본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죠. 왜색으로 보는 사람도 있어요. 안 보는 사람이 더 많겠지만요.

    솔직히 SM 엔터테인먼트가 이렇게 우스운 짓을 할 만큼 경솔하지는 않아보입니다. 이건 분명히 노이즈 마케팅의 일환이라고 봐요.

    SM측에서는 누군가 지적해주길 바라면서 엉성하게 자켓 한가운데에 그림을 넣지 않았나 싶습니다. 솔직히 자켓 한가운데에 윤아의 허리를 가리는 위치에 그림이 놓여져 있는 것이 영 어색해요.

    모두들 너무 격양되서 말씀하시는데, 어차피 자켓 다른걸로 바뀐다고 하니까 안심하세요.

    • fafla 2009/06/25 03:48

      너뇌가 있는거냐? 아이큐몇이냐?노이즈마케팅은 얼어죽을 노이즈마케팅 활게없어서 유치한 일본숭이 비행기 그림하나넣어서 온갖 욕을먹고있고 안티만 양산하고 오히려 인기 떨어질텐데 할게없어서 저런걸로 하겠냐?우리한국인들이 젤혐오하고 극도로 싫어하는 원숭이와 관련된거로 노이즈마케팅해봤자 스스로 무점파는짓이라는걸 소녀시대 관계자들도 잘아는데 말이다.

      그리고 소녀시대는 원더걸스와함께 전아시아에서 인기가 젤많은 걸
      그룹인데 굳이 온갖 욕을먹어가며 오히려 인기를 떨어트리면서 노이즈마케팅따위할
      이유가전혀없지 등쉰아.이 초딩넘아 대라리속에 뇌좀 채우고 살아아 초딩일빠넘아 ff

  179. 하아..... 2009/06/24 22:06

    오며가며 나름 이 블로그를 즐기던 사람인데...... 이건 정말 아니군요. 기자님의 견해를 십분 반영해서 조명한다쳐도, 기본적인 전제에서 오류가 발생하는군요...... 여러 소리할거 없이 프랑스에서 유명 그룹이 신앨범 발표하면서 자켓이나 홍보 포스터에 밀리룩으로 무장하고 그 전면에 하켄크로이츠 흔적이 역력한 109기에다 동맹국 - 욱일기장까지 달아서 출시한다면 어떤 반응이 날까요?

  180. 뭔소린지 2009/06/24 22:20

    송원섭씨는 진짜 기자인가요?

    설마 기자인데 글을 이렇게 썼다는건가;

    제로의 사역마라고 아십니까?

    제로센을 구원의 병기로

    둔갑시키는게 그들 문화입니다

    다른 많은 비행기 놔두고 저걸 표지에

    붙인건 생각이 없는거죠

  181. kyos 2009/06/24 22:21

    ...하아. 답이없군. 옛다. 관심.

  182. 언제나zzz 2009/06/24 22:45

    만약 저 컨셉으로 유럽..특히 제2차 세계대전때 독일때문에 엄청난 피해를 입은 영국과 프랑스에서 여성그룹이 앨범을 내놨다고 하자..과연 멀쩡할까??

    전 해괘한 논리를 펼치시는 기자님이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뭐 일본문화를 아무렇지도 않게 받아들이다보니 8월15일에도 만화 코스프레하면서 일본도랑 사무라이 복장하면서 돌아다니는 철없는 중고딩들도 있더군요...

    근데 철없는 코스프레 중고딩들보다 기자님이 더 답답하게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요..-_-a

  183. 침묵의 2009/06/24 23:13

    낚시밥에 걸려서 파닥거리는 붕어들같으니라구... 세상에 이렇게 바보들이 많으면 마음이 상쾌해야하는데 이상하게 기분이 안좋네. 딱 보니 이런거에 열폭할 바보들 정조준하고 쓴 글이네. 걸려든 애들은 지들이 뭐라도 생각이 있는줄 알겠지...

    하나 물어보자. 니들 하켄크로이츠가 뭔지도 이번에 처음 알았지?

  184. 어디가서 한국인이라고 하지마라 2009/06/24 23:24

    너 어디가서 한국인이라고 하지마라 죽여버린다 진짜...

  185. 흐르는강물 2009/06/24 23:31

    와~ 이번글 반응이 아주 뜨겁군요.
    거의 대부분의 글의 반대의견이지만...

    나이 마흔을 넘겨서인지 소녀시대는 잘 모르지만...

    일본문화를 무조건 비판하는 것은 끝낼때가 되었지만, 일본의 한국침략은 계속 기억하고 있어야 할것입니다.


    우좌지간, 재미있는 글이었고, 심각한 댓글을 보고가네요

  186. moojeuk 2009/06/24 23:51

    염병들 해요 그냥 쪽발이 들은 존나 싫다 그러면 되자나 이것들아!

  187. 개념글 2009/06/24 23:54

    개티즌이 들끊는 대한민국에서 이런 개념 글 보기 힘들죠

    개티즌이 개 즤랄 발광을 하니...

    힘내시기 바랍니다.

    무개념 기자가 난무하고, 개티즌이 사회를 좌지우지하는

    이런 어처구니 없는 현실 앞에서 이런 기자분을 보니

    마음이 놓이지만,

    1명이 정답이라해도, 100명의 개티즌이 떠들면 묻혀버리니

    안습일 뿐이네요

    • 부끄럽지않으세요? 2009/06/25 03:57

      기자본인이 이런 댓글 다는거

  188. 흠... 2009/06/25 00:47

    누워서 침뱉는 모습, 보기 좋지 않습니다.

  189. 파리채 2009/06/25 02:04

    진짜 걍 지나가려다가 꼬워서 예 몇자 적겠다.





    1. 앨범 자켓에 메서슈미트 전투기들과 나치 군복을 입은 인간들이 있는 이스라엘 그룹.
    2. 일본 그룹 앨범 자켓에 나와있는 미군 동경 대공습 장면
    3. 미국 그룹 앨범에 있는 일본군 진주만 공습





    진심으로 이게 바람직할거같니? 지네 나라에서?

    까지마?




    솔까말 우리는

    저 제복을 입었던 새키들과 저 전투기들 덕택에 나라는 고사하고 민족까지도 완전히 잃어버릴 뻔했다.


    위안부 할머니들께서 눈 시퍼렇게 뜨고 살아계신데 위안부 컨셉 누드 내놓는다는거랑 대체 다른게 무엇이냐. ㅡㅡ

    왜? 위안부 컨셉 누드도 좀 옹호하지 그러셨어... ㅡㅡ ㅉㅉ.....


    나치 군복이 좀 간지인건 알겠는데 똥이랑 된장이랑 구분은 좀 해야지. ㅡㅡ 미친 ㅡㅡ

  190. 파리채 2009/06/25 02:01

    제복이니 전투기니 말고도 좋은문화 많다

    ㅡㅡ


    기자님아 그냥 소시가 더 좋아서,

    난 소시빠라서

    그래서 더 어처구니가 없다고 해라.

    그게 더 모양새가 좋다.

    이게 뭐냐 대체.

    ㅡㅡ

  191. 기자라는 사람이 2009/06/25 03:49

    기자라는게 사실과 정보를 바탕으로 알려야 하는 거라고 알고 있었는데 님의 글을 읽고 있자니 기자라는 것이 몰라도 주관적으로 우기기만 하고 그것을 사실인양 몰고가는 떼쟁이라것을 새삼 느끼네요. 모르면 공부를 하던가... 피디수첩사건 보고도 이런 글을 올리는 용감함에 정말 감탄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솔직하게 말해야 하는게 기자이지.. 몰라도 아는양 잘난척 하라고 주는 명함이 기자가 아닙니다.

  192. fafla 2009/06/25 03:55

    송원섭기자님 일본문화 한국서 든 아시아서든 전혀인기없습니당 인기잇는건오로지 만하밖에없습니다 일본 영와 드라마 음악 전부다 한국서 망하고있는거 아시잖습니까?

    아시아에서도 한국음악과 드라마라 일본것보다 압도적으로 인기많은거 모르십니까?

    인기니 살력 모든면에서 일본가수들은 한국가수들의 적수가 전혀못됩니다.


    지금 전아시아는 한국음악과 한국가수들이 완전장악한지가 이미 오랩니다.



    기자님도 기자라면 잘 아시겠지만

    태국이나 싱가폴등 아시아각국의 인터내셔널 음악챠트는한국가수들이 완전 상위권을 장악하고있습니다

    반면에 일본가수랑 일본음악은 후져서 완전 찬밥신세입니다.



    아사아 각국 대중들이 말하길 한국가수들의 실력이나 외모 음악적 수준 모든면에서 일본것보다

    훨 우수하고 멋지다며 한국가수랑 한국음악을 인정하고있고 그래서 인기 최강입니다.



    후진 일본가수들은 염함도 못내미는 처지입니다.



    그럼에도 기자님께선 마치 일본가수나 일본음악이 한국에서 엄청인기있는거로 알고계시나본데요

    정말 뭘 잘모르시고 말씀하시는겁니다.



    한국이 일본문화 개방한지 십년이 다되가고 그동안에 일본최고 가수들이 대부분

    한국서 음반을 발표했지만 성공한 가수는 단한명도업습니다

    오로지 나카시마 미카의 눈의꽃이란 노래만 몇년전에 인기 대박드라마인 미안하다 사랑한다에 삽입곡으로 쓰여서

    약간 호기심정도끈것외에는 일본가수들 음반이 한국서 전부다 망했고 지금도 계속 망하고있는게 한국에서의

    일본음악의 현실입니다.



    라르크엔씨엘을 비롯해.튜브.아라시 .모닝구무스메.다펌프.엑사일.브이식스 아무로 나미에

    차케엔 아스카.그로브 등등 일본에서 최고라하는 톱가수들이 한국서 벌써 십년전부터

    음반을 발표했지만 한국서 조금이라도 성공한 일본가수는 단한명도없습니다.



    전부다 망했지요



    세계최고수준인 미국이나영국의 빌보드출신의 세계적인 팝가수들조차도 한국음악에밀려서 한국서 예전보다

    별로 인기를 못얻고있는 마당에 한국음악보다 나은게 전혀없고 오히려 못한

    싸구려 일본가수의 음악이 성공하기란 불가능하지요



    일본음악은 후져서 한국서뿐아니라 아시아에서도 한국음악에게 밀려서완전 찬밥신세입니다



    전반적인 모든쟝르의 음악뿐아니라 아이돌문화도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이 아시아를 완전장악했습니다



    아시아 각국에서는 모닝구무스메 같은 촌스럽고 트롯트같은 노래나 부르고 얼굴도 못생긴

    일본아이돌따위는 소녀시대등 우수한 한국아이돌의 적수가 전혀 안됩니다.



    실력이나 외모 음악의 퀄리티.댄스실력 .그리로 인기등 모든면에서 모닝무스메따위는 소녀시대의

    적수조차 못됩니다



    한국에서도 일본아이돌따위 관심보이는 부류는 극소수 초중딩일빠들외에는 없습니다

    모닝무스메 지난번에 올릭픽체조경기장에서 내한공연했을때 관중석이 여기저기텅텅비고

    그나마도 35프로는 일본에서 원정온 일본인들이었습니다



    모닝무스메는 단지 한국의 극소수 일빠들한테만 호기심정도의 대상일뿐이지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동남아 최대의 음악시장인 태국을 비롯해 싱가폴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등

    그야알로 전아시아는 소녀시대 원더걸스등 한국가수들이 완전장악했습니다.



    아이돌문화뿐 아니라 전반적인 음악시장자체를 한국이 아시아를 완전 장악했습니다

    아시아등 대부분의 외국에서 그나라 청소년들이 모닝무스메나 베리츠코보같은 일본가수들따위는

    전혀 거들떠도 안봅니다.



    오로지 우수한 한국아이돌과 한국음악만 광적으로 좋아합니다.



    한국아이돌이 아시아각국의 인터내셔널 뮤직챠트에서도 미국의 세계적인 가수들마저 제치고

    상위권을 완전장악한것은 이미 오래전부터입니다.



    싸구려 일본아이돌은 한국가수들한테 밀려서 완전 찬밥신세입니다. 잘아시죠?



    기자님도 태국 필리핀 싱가폴.베트남등등 아시아 각국에 나가보셨으면 아시겠지만 .

    대부분의 다른나라 청소년들이 한국아이돌이 일본아이돌

    보다 모든면에서 압도적으로 우수하다고 인정하고있고 한국아이돌을 압도적으로 좋아하고

    한국아이돌음악만듣고 춤만따라합니다.



    일본의 프로듀서 총쿠가 얼마전 한국에와서 말하길 한국이이돌이나 한국음악수준이 일본아이돌이나 일본음악보다

    훨수준높다고 말한게 괜히 한소리가아닙니다.아이돌뿐아니라 전반적인 음악수준자체가

    한국이 우수하다고 말한게 괜히 한소리라 아닙니다.



    그는 한국이 장악하고있고 선도하는 아시아 각국의 음악시장에대한 상황을 잘알기때문에 그런소리한겁니다.

    이미 전 아시아의 음악문화뿐 아니라 아이돌문화도 한국이 압도적으로 선도하고있습니다.아시겠습니까?





    10대건 20대건 30대건 대부분의 모든 소녀시대 팬들은 일본아이돌따위 관심도없고

    알지도못하고 거들떠도 안봅니다



    한국팬들이나 아시아등 세계각국의 팬들이 일본아이돌보다 한국아이돌을 압도적으로 인기있는이유는

    한국이이돌이 워낙 하나같이 워낙 외모도 우수한데다 게다가 노래자체도 특징있게 잘만들어서 좋고

    멤버들이 노래도 잘하고 춤도 안무도 특색있게 멋지고

    한마디로 보기만하면 즐거워지는 해피바이러스같은 존재이기때문에 좋아하는거지



    일본아이돌따위는 거들떠도 안보고 관심조차없습니다.



    그리고 당장 세계적인 싸이트인 유투브 가보시죠.소녀시대랑 소녀시대 원더걸스 빅뱅 동방신기등 한국

    아이돌의 노래들은 미국 유럽 남미 아시아등

    전세계 네티즌즐한테도 폭발적인인기입니다.



    빅뱅의 음악뿐만아니라 gee등 소녀시대등한국가수들의 모든노래가 엄청난 인기가잇습니다.



    빅뱅이나 소녀시대등 한국가수들의 신곡이 나온지 며칠안되는데도 외국인들이 뮤비보고 노래좋다며 자기들이 직접 한국말로

    따라부르며 춤추며 제작한 동영상이 셀수없을정도로 많습니다.

    소시 동양상은 조회수랑 추천수 즐겨찾기수 댓글수도 유투브에서 여성이이돌그룹중에

    전세계에서 최고많고 .한마디로 세계적으로 인기가 어머어마합니다.



    유투브에는 요새도 하루에도 계속 전세계 외국인들이 제작한 소녀시대 따라하기 동영상이 끊임없이 올라옵니다.



    외국인들이 소녀시대랑 소녀시대 음악을 평가하기를 현존하는 아이돌그룹중에 원더걸스랑함께

    세계최고의 여성 아이돌 그룹이라고 찬사를 보내고있고 인기가 가히 폭발적입니다.



    반면에 일본의 모닝무스메나 .베리코보즈 등 일본아이돌은 노래도 후지고 촌스럽고 춤도 후지고

    촌스럽다고 전혀인기가없고 찬밥신세입니다.알겠습니까?



    후진일본아이돌그룹따위보다 한국의 소녀시대가 모든면에서 월등해서 그래서 소녀시대가

    한국에서뿐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있고 인기를 얻는건데 ..님은 무슨얼어죽을

    일본이아돌에대한 향수때문에 마치 소녀시대가 인기를끄는것처럼 지나가는개가웃을

    도라이같고 무식한 말도안되는 헛소리를하시는겁니까?





    한국에 모닝무스메 따위나 일본아이돌 좋아하는 부류는 님같은 극소수 초딩일빠들밖에없습니다.

    그것도 일본어 배우는애들이대부분이고 ..그마나도 일본음악이나 일본가수 자체가 졸아서리기보단 경제대국

    일본이날 나라에대한 동경심과 일본에니메이션에 나오는 일본미소녀따위에 현혹해서 착각을하고

    일본 아이돌그룹에 그나마 호기심보이는거지 한국가수나 한국음악보다도 못한

    일본가수나 일본음악자체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힙나다.



    그럼에도 국내의 저질일빠기지들은 툭하면 뭐든지 일본을 연관시켜서 일본을 띄워주고

    한국것은 깍아내리려는 전형적인 저질초딩

    일빠의 행태를 보이더군요..



    십년전에도 핑클이나 ses도 미국이나영국의 걸그룹을 따라한거지 후진일본가수 따위 따라한거아닙니다

    소녀시대도 그 핑클이나 ses를만든 노하우와 경험을 살려서 탄생한 그룹입니다.



    그럼에도 님은 마치 소녀시대등 한국의 아이돌 기획사 씨스템이나 아이돌그룹이 일본을 따라한거처러 말씀하셨던데요

    그건정말 아무것도 모르는무식한 말씀입니다.



    아이돌 기획 시스템은 이미 수십년전에 세계음악계의 중심이자 선도자인 미국이랑 영국이 먼저 만들었습니다.

    아시겠지만 이미 오래전에 해체한 그 전설적인 세계적인 아이돌그룹인 뉴키즈온더 볼록 .백스트릿 보이즈

    스파이스걸스등 바로 저런 세계적인 원조아이돌그룹이 바로 미국이나 영국이 만든겁니다.기획사 씨스템도

    미국이나 영국이 먼저 만든걸 일본이나 한국이 흉내내는것뿐입니다.



    아시겠습니까?한국은 후진 일본따위 따라한게 아니라 세계음악의 중심이자 원조인 미국이나 영국을 따라한겁니다





    무식한 일빠들은 뭐든지 일본이 먼저 만든거로 잘못알고 아니면 일부러 알면서 무조건 우기며 일본을 띄워주려는 전형적인

    일빠들의 행태를 보이던데요. 마무것도 모르면서 무조건 우기지 마삽시오. 정말 어이가없군요.

    다시말하지만 일본아이돌그룹시스템이나 한국이나모두 원조인 미국과 영국을 따라한겁니다.



    그리고 한국이 아시아에선 일본보다 더먼저 아이돌그굽을 만들었습니다 이미 20년전에 세또래라는 삼인조 여성아이돌그룹과

    소방차라는 아이돌그룹을 만들었었고 십년전에는 핑클.에스이에스.젝스키스 에치치오티 등등 수많은 아이돌그룹이

    생겨났다 인기를끌다가 사라졌지요.기자님도 바보가 아닌이상 잘아실겁니다.



    그리고 지금도 한국에는 핑클 에스이에스 젝스키스등을 모방한 수많은 아이돌그룹이 그런선배아이돌그룹을

    따라서 다시 탄생하고 사라지곤 하고 있잖습니까?.



    저게 어째서 일본따라한겁니까? 이미 수십년전에 한국이 일본보다 더만저 만들었는데요.

    핑클 에스이에스.등등 다 이미 십년전에 생겨난그룹이닙니까?



    그럼에도 기자님은 무식하게도 마치 요즘 최근에야 한국에 이아돌그룹이나 기뢱시스팀이 생긴것처럼

    말도안되는 어거지를 부리십니까?



    그리고 국내 저질 초딩같은 일빠가지들은 몇달전에 일본의 싸구려 양아치아이돌그룹인

    아라시의 2차 내한공연에대해 엄청 과대포장하시며 호들갑떨며

    기사를 썼던데요..



    아라시 공연관개 고작 몇천명 모인게 그거벌거 아닙니다. 4회공연에

    고작 2만5천여명정도였습니다 그건 엄청 초라한성적입니다.

    .

    과대포장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4회공연헤 그정도는 결코 관객 많이든거 아닙나다.



    더구나 그정도 관객중에서도 그나마 관객의 30프로가 일본에서 원정온 일본인들었습니다

    그게 뭐가 대단한겁니까?.



    그리고 아라시의 국내팬이 20만명정도라는 말도안되는 헛소리를 버젓이 하십니까?

    인터넷 팬글럽숫자 대부분 부울려진것이고 과대포장된겁니다

    실제로는 3만여명도안됩니다.

    아시겠습니다까?



    하여간 국내 저질 초딩일빠기자들은 무조건 일본것은 찬양하고 과대포장하고

    띄워주려고 수작부리는데요

    .

    한국아이돌가수는 일본등 아시아에 단 1회공연할때도 보통 최하 2만명에서

    4 --5만명의관객을 동원합니다.아시겠습니까?



    공연을안하고 그냥 쇼케이스차 아시아 한번방문해도 공항에 그나라팬들이 최하 수천명이 모입니다.

    그야말로 난라법석입니다.알겠습니까?



    그리고 아라시 공연 예매할때 관람신청한 한국인 얼마안됩니다.15만명이라는건

    국내 수입업자의 팔아먹기위한 과대포장이고 고작해야 2만명서 3만명이었고많아봤자

    4만명 명정도밖에 안되었습니다.



    잘아시겠지만

    일본가수들이 여태껏 한국서 공연해서 관객이 만명도 넘은적 한번도없습니다



    아무로 나미에도 몇년전에 내한공연했을때 관객이 고작 6천명이었고

    관객석이 여기저기 텅텅비었었고

    일본락그룹 라르크엔씨엘도 두번 내한공연했는데 두번다 고작 4천 에서 오천명밖에 관객이

    안들었고 관객석이 여기저기 텅텅비어서 썰렁했었습니다



    그밖에 수많은 이런저런 일본가수들 한국에와서공연해서 제대로 흥행에 성공한가수

    단한명도없습니다.



    잘알다시피 한국대중들은 외국과 마찬가지로 세계최고 수준의 미국영국 팝이나

    유럽음악을 좋아하고 게다가 한국가수들이 일본가수들보다 훨실력있고

    수준높은데다 우리 정서에 잘맞는 한국가수들의 노래를 좋아하지 실력없고 유치한

    싸구려 일본가수들은 고작 극소수 일빠들이나 관심보일뿐입니다



    일본가수답게 아라시의 노래도 하나같이 트로트같고 촌스럽고 춤도 촌스럽고 외모도 하나같이

    키도 난쟁이 똥자루같고 얼굴도 못생긴데다

    모든면에서 한국아이돌보다 훨못합니다.

    아라시 공연 그거 결코 수준높은게아닙니다 촌스럽고 후진것이지요.



    기자님도 명색이 기자라면 아시겠지만 일본아이돌보다

    한국아이돌이 아시아에서 압도적으로 인기많습니다.



    한국아이돌가수가 전아시아에서 가장 압도적으로 인기많은거 잘아실겁니다

    동방신기나 슈퍼주니어는 아시아를넘어 유럽 남미에도 팬이 엄청많고

    중국이나 태국등 아시아에서 공연할때마다 표가 몇분만에 완전매진되고

    관객을 최소한 3 ..4만명씩동원합니다



    그밖에 슈퍼주니어는 일본에서 단한차례 인사조차도없엇는데

    얼마전에 일본팬들의 열화같은 요청으로 일본서 팬미팅 했는데 일본 여중생부터 여대생까지

    무려 4만명이나 신청해서 정원이 만명인데도 어쩔수없이 1만2천명이나 받아들일정도로

    엄청난 한국아이돌의 인기에 일본연예관계자들도 무척 놀라워했습니다



    아이돌문화도 한국이 아시아를 완전 주도한다는 말까지 했습니다.

    못보셨다면 그거 뱡송한 일본프로 유투브에 있으니 찾아서 보시죠.



    그리고 한국아이돌이 아시아 음악챠트를 완전 장악하고있습니다

    동남아 최대의 음악시장인 태국인터내셔널차트에서도 1위부터 10위안헤

    한국가수가 무려 다섯명이나 올라있습니다

    원더걸스는 예전에도 텔미로 무려 10주동안 1위했는데 이번에는 소핫으로

    현재 4주연속 1위중이고 그밖에 샤이니.빅뱅의 태양.더블에스오공일등

    한국가수들이상워권을 완전 점령중입니다.



    그것도 세계적인 가수인 머라이어 캐리나 푸시켓돌스등을 제치고 말입니다

    그밖에 소녀시대도 키씽유로 3주연속 1위.빅뱅은 거짓말.마지막인사.하루하루로

    1위를 여러주동안했습니다



    여가수 거미의 미안해요도 4주동안 1위했고 그밖에 수많으 한국가수들이

    1위를 점령했습니다



    반면에 모닝구스메 아라시 카툰등 모든 일본가수들은 200위권밖에서

    빌빌거리며 완전 찬밥대우받고있습니다



    일본가수들이 실력이 후진데다 일본음악 자체가 후져서 인기가없기때문입니다

    일본말자체도 한국말보다 듣기 싫은

    언어라고 태국인들이맗합니다.

    태국은 아시아에서 엄청 음악적으로 영향력잇는 시장입니다.



    미국 영국팝음악과 한국음악 일본음악 중국음악 다 받아들이지만

    미국 영국팝과 한국음악이 가장수준높다고 좋아하고 반면ㅇ 일본음악 중국음악은

    후지고 촌스럽다고 찬받신세입니다.



    태국에서뿐아니라 베트남 일본.중국 대만.싱가폴 말레이시아.

    몽공 브루나이등등 전아시아에서 한국아이돌이 일본아이돌보다 압도적으로

    인기가많습니다 기자님께서 아무리 일빠라지만 저건 잘아실겁니다.



    한국이이돌이 실력도좋은데다 잘생기고 이쁘고 음악자체도 한국음악이 멜로디가아주

    우수하고 춤도멋지고 게다가 언어까지도 한국어가 멋지다며 아시아 청소년들이

    아주 푹빠져있습니다.아시겠습니까?



    대국등 아시아 청소년들이 한국아이돌 노래만 듣고 춤도 따라합니다.

    반면에 일본가수들은 찬밥신세입니다.



    내말이 안믿겨진다면 기자님이 한번 태국이나 필리핀 등에 직접가서 확인해보시죠.

    그리고 세계최고의영향력있는 유투브에서도 한국가수들이 인기가 압도적입니다



    한국가수들의 뮤비 동영상은 미국영국팝과함께 가장조회수도많고 외국인들이

    한국 노래랑 춤이 아주 멋지고 우수하고 좋다며 대부분

    찬사를보냅니다



    유투브에서 한국가수 노래와 춤을 외국인들이 따라서 흉내내서 자기들이 스스로

    제작한 동영상이 가장많이 올라옵니다

    그정도로 인기가 압도적입니다.



    반면에 일본가수들은 찬밥신세입니다 일본음악 자체가 후져서 인기가없습니다

    한국음악이 압도적 인기입니다.





    기자님은 아라시가 몇년전에 내한공연했을때도 매진되엇다고

    말도안되는 거짓말을 하셨는데요 그당시 아라시놈들

    한국서 공연햇지만 고작 3천명정도밖에 관객이 안왔었고

    관중석이 여기저기 텅텅비어있었는데 무슨매진이라는겁니까?



    한국에서 망하는 싸구려일본연예인 띄워주는ㄱ 일빠기자님들이 속성이라는건

    잘알지만 그래도 그렇게 과대포장해서 유치하게 기사를쓰시면안돼죠

    그런기사 쓰면 당연히 국내 초딩일빠들이 호응해주는걸 바라고 쓰셨겠지만

    유치하군요.

    -----------------------------------------

    한마디로 일본대중음악계는 쓰레기중의 쓰레깁니다



    하여간 국내 무식한 일빠기자님들은 틈만나면 어떻게해서든지 일본을

    띄워주려는 근성이 있고 그걸보면 유치해서 웃음만 나옵니다.



    일본대중음악계는 한마디로 쓰레기라는걸 자세히 설명해드리죠.

    .



    ====================================

    비틀즈가 누군가요? 싸구려일본그룸인 모닝구스메랑 엑스제팬나부랭이를

    들이대며 묻는말이 비틀즈가 누군가요?비틀즈가 댄스그룹인가요?모닝구스

    메나 미스터칠드런이나 자니스등 우리 일본그룹만큼유명한가요?이렇게 물

    어보네요 ㅎㅎ우리일본그룹?



    한마디로 국내 일빠들의 수준을 보여주는 거지요 ㅎㅎ
    다알다시피 한국음악이나 일본음악이나.알엔비.힙합 락.발라드 댄스등 모

    든쟝르가 세계음악의중심인 미국 빌보드음악의 영향을받는것이고 .한국이

    배출한 .아시아 최고의 합합뮤지션인 타이거jk 다이내믹듀오.원타임등이

    하는 힙합음악도 미국의 퍼프대디같은 세계적인 힙합의 원조뮤지션들의 영

    향을받은것이지요. .



    싸구려일본가수나 일본그룹의 음악은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미국 유럽등

    등 전세계어느나라에서도 전혀 관심도없고 거들떠도안봅니다..,오로지 자

    기네 일본놈들이나 관심가지고 한국의 무식하고 철없고 음악에대해 알지도

    못하는 극소수 일부초딩일빠넘들이나 호기심때문에 관심보일뿐이지요.



    그럼에도 일빠초딩넘들은 비틀즈를비롯해 전설적인 그룹인 레드제플린과

    롤링스톤즈 메탈리카보러 그런그룹이 있었냐?댄스그룹이냐?어느나라 그룹

    이냐?일본의 모닝구스메보다 유명하냐고 나한테 물어보더만 그것보고 한시

    간이나 웃었습니다.ㅎㅎ그게 바로 일빠놈들의수준이고 현실입니다.ㅎㅎ



    그리고 아는사람은 알겠지만 몇년전에 일본최고의 자기네 딴에는 맨날 천

    재알엔비여가수라고 자화자찬하던 우타다히카루가 미국빌보드에 도전해서

    고작 160위한게 고작이고 그외에 일본가수들 엄청나게 많이 미국에 도전해

    서 백프로 망했다시피 전세계어느나라에서도 싸구려 일본음악 거들떠도안

    봅니다.



    음악에 안어룰리는 특유의 일본말과 그일본가수들이 어색한 영어발음으로

    자기들딴에는 팝송비숫한거처럼 보이려고 어색하게 영어로 씹.닥거리는 소

    리보면 정말 굉장히 이색하고 유치하지요.



    그리고 힙합도 엠플로 엑사일 드래곤애쉬같은 저질 싸구려 .일본힙합이랑

    드렁큰타이거 에픽하이 .원타임등의 한국힙합은 퍼프대디같은 세계적이고

    전설적인 미국의 원조 힙합뮤지션들의 음악을 영향받고 따라하는겁니다.

    그럼에도 무식한 일빠초딩넘들운 자기네가 일고있는 싸구려 일본가수들이

    세게최고인줄압니다.ㅎㅎ



    일본이 경제규모가 크니까 응반시장은 크고 물량면에서 많은것뿐이지 음악

    수준은 한마디로 쓰레기 수준입니다.

    그리고 일본음악 하나같이 들어보면 댄스든 발라드든 락이든 합합이든 알

    엔비등 무지 촌스럽고 어색합니다... 힙합과 댄스 알엔비.락음악등 모든면

    에서 엄청 절라게 어색하지요ㅎㅎ



    그로브. 미스터칠드런 엑스제팬.라르크엔씨엘..비즈등등.. 면상에 유치하

    고 요란한 페이스 페인팅하고 70년대 미국의 전설적인 메탈그룹인 kiss 를

    어설프게 흉내나 내쳐먹고..실력은 개차반이면서 페이스페인팅으로 초딩들

    호기심자극해서 주접떨며 초딩일빠들 유혹하는 일본 비주얼락이랍시고 주

    접떠는넘들 보면 한마디로 같잖아서 웃름만나옵니다

    .일본놈들언어는 음악이나힙합하기에 아주 안어울리는촌스러운 언어입니다

    .게다가 일본놈들 성량도 딸리고 코맹맹이처럼 앵앵거리는 특유의 언어때

    문에도 듣기에 어색하고 .랩실력이나 가창력도 굉장히 떨어집나다.



    일본랩퍼놈들 랩하는것정말 촌스럽고 어색하지요. 멜로디도 한국음악이 훨

    낫고 귀에 쏙들어옵니다..타이거 jk.다이나믹듀오.바비킴.원타임등 한국힙

    합퍼들이 램의 라임이나 그루브도 원조에 가깝게 잘표현하고 훨세련되고

    멋지게 잘합니다

    그럼에도 맨날 한국음악보다도 나은게없는 싸구려 후진일본음악을 감히 전

    설적인 비틀즈한테 들이대는 무식한 일빠넘들보면 너무 어이없습니다.



    다시말하지만 ,어떤 일빠초딩넘들이 전설적인 메탈그룹인 딥퍼플 키스.레

    드제플린보러 그런그룹이 있었냐?댄스그룹이냐?어느나라 그룹이냐?일본의

    비주얼그룹인 엑스제팬이다 아이돌그룹인 모닝구스메보다 유명하냐고 나한

    테 물어보더만 그것보고 한시간이나 웃었습니다.ㅎㅎ그게 바로 국내 일빠

    놈들의수준이고 현실입니다.



    일빠들의 특징은 하나같이 음악이뭔지도모르고 마치 자기들이 알고있는 미

    스터칠드런.비즈 .그로브. 엑스제팬 같은 같잖은 싸구려 비주얼락이나 모

    닝무스메.쟈니스뉴스,스마프등 쓰레기 일본아이돌같은 일본가수나 일본음

    악이 세계최고인줄아는 무식한 행태를보이더군요.오히려 수준높은음악듣는

    사람들은 읿빠들처럼 무식하게 설치고그러지 않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싸이트인.유투브에서 유럼 남미.아시아 .아프리카등등 외국인들이 한국음

    악이 아시아음악중에서 가장 멜로디가 우수하고 춤도멋지다고 자기들이 직

    접 따라하며 제작해서올린동영상이 수도없이 많이올라옵니다.

    .
    여기보시죠ㅕ 전체고비 다보시길 바랍니ㅏㄷ.
    매일같이 전세계 외국인들이 한국가수랑 한국음악이 좋아서 따라하는 동영상이 수도없이 올라옵니다
    http://www.youtube.com/user/luckmon7

  193. fafla 2009/06/25 03:59

    송원섭기자님 여기보시죠 유투브인데여 네덜란이 모아놓은 한국가수 따라하는 전세계외곡ㄱ인들의 동영상입니다. 전체보기 다보시죠

    매일같이 전세계 외국인들이 한국가수랑 한국음악이 좋아서 따라하는 동영상이 수도없이 올라옵니다
    http://www.youtube.com/user/luckmon7


    반면에 일본음악은 후져서 전혀인기없고 찬밥신세입니다
    유투브에서 kpop 과 jpop을 비교하는 동영상도
    자주올라오는데 기자님도 보셨으면 잘아시겟지만 kpop이 훨우수하고
    좋다는 외국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러니 일본환상에서 벗어니시길 바랍니다

  194. 스무살 2009/06/25 04:10

    굉장히 똑똑하신 기자님이 이러니까 낚시가 아닐까하는 의구심이 드는군요. 설마 일반적인 왜색논란과 제국주의 상징물이 가지는 의미를 모르시진 않을테고 이지선씨 의상이 조선이전시대의 의상을 구현했다는 소식을 연예부 기자로서 모를리도 없을테고..

    안 걸리면 장땡이라는 어처구니 없는 사고방식 또한 지금껏 글로 봐왔던 사람이 할 말한 소리도 아닌 듯 싶고

    뭐 내가 잘못 알고 있었다면 어쩔 수 없고

  195. 음.. 2009/06/25 05:26

    이정도면 송원섭 기자 사과를 해야하지 않나요?
    지금이 제국주의 일제식민지 시대도 아니고
    우익이 가장 열성을 부리고 재일동포까지
    힘들게 만들고 있는 이런 시대에 왜국 옹호라니...
    일본은 지금 우익이 극점에 올라서
    걸리에서 한국비하는 물론 재일동포에 까지
    공격하며 험한을 외치고 있고,
    신사참배를 당연시 하는 내용을 확성기로
    떠들어도 경찰 제지도 없고 국민들도
    아무소리 안 하고 있습니다.
    그런 나라입니다. 왜국은.
    요즘 일본 어떻게 돌아가는지 기자가 그것도 모릅니까...
    한번 더 들러보니 가관이네요.

  196. 여기 블로그 주인 무개념 이네. 2009/06/25 05:27

    아주 무개념이 철철 넘치는구만.
    니애비 이름 , 명박이지?

  197. 여기 블로그 주인 무개념 이네. 2009/06/25 05:31

    송원섭 이라고 했나? 자네이름?

    자네 기자라고? 기자는 무슨....

    잘해봐야 사이비 기자 인것 같은대

    앞에다 사이비 字는 왜 빼는건가?

    아이는 있나? 애 돌사진에 미쓰비시 제로기 사진

    배경으로 찍어주시게나.

    자네말이지.....

    아주 무개념이 철철 넘치는구만.

    이 애비이름, 명박이지?

    • halen70 2009/06/25 08:17

      하하..무식도 정도가 있어야지.. 내 위에서도 댓글을 썼지만 당신같은 인간들때문에 자꾸 마이나스가 나오는거라니까..

  198. echo 2009/06/25 08:01

    악플 단 사람들은 이제부터 김밥에 단무지 빼고 라면은 앞으로 절대 안 먹을 사람들 입니까.

    이건 본질적으로는 광고계의 무작정 베끼기에 문제가 있는 겁니다.
    옛날부터 카탈록이나 앨범자켓 등 아무 생각없이 남의 사진이나 시안 가져다가 검증없이 제 것인양 쓰니 이런 문제도 생기는 거겠지요.

    그것을 마치 의도적 제국주의 찬양이라고 발전시키는 상상력들은 어디서 길러진 것일까요.

    암튼 어제까지 제로센이 뭔지도 모르던 사람들이 하루 아침에 다들 애국자가 되었군요.

    • 파리채 2009/06/25 16:51

      그래. 사실 위안부 누드도 그런걸 의도한건 아니었어.

      위안부 할머님들 눈 뜨고 살아계시는데 설마 그랬을려구..... ^^

      애국자라 미안하다

    • 음식이랑은 상황이 다르지. 2009/06/25 21:35

      단무지가 사람 죽인건 아니자나

  199. 사이비 기자 송원섭이 아닌 소녀시대 지능 안티?? 2009/06/25 08:06

    그는 사이비 기자 아닙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렇게 개념 없는 글을 쓸 사람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사이비라도 기자는 기자인데 저렇게 생각할 수는 없거든요... 설마 기자가 초딩도 아니구...

    아마 그는 소녀시대 지능 안티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아님.........????

    소녀시대 자켓이 왜색이라며 너도 나도 앞다투어 기사를 쓰던 각 사이트에서 왜인지는 모르지만 기사를 내리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야후에 소녀시대를 검색하며 이런 문제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다음에만 블러그가 있는 정도???


    그래서 송기자님은 어떻게해서든지 이슈를 만들어내서 무식하고 바보 같은 어떤 네티즌이나 초딩들 또는 소덕후들에게 깨달음을 주려고 이렇게 반대로 기사를 쓰시게된거지요..

    그렇지요?? 송기자님.. 아니면 아니라고 말씀 좀 해 보세요...

    그니까 안티도 아니고 자신 한몸 희생해서 더 큰 개념을 만들기 위해 몸을 불 태우는 열사 정도??


    어찌 생각하면 희생과 사랑으로 가득찬 독립운동 하시는 분 같으네요..

    정말 대단하신 분 같습니다..

  200. 이런 2009/06/25 08:16

    가끔 와서 글을 읽었었는데,
    이 글은 논리의 비약이 심하시네요
    치욕적인 일본강점기 시대에서 광복된지 이제 65년, 그 강점기 시대로 인해 생긴 남북분단~ 아직 우리나라는 그 상처에서 치유되지도 않았고 현재 진행형인데, 이런 역사의식을 가지고 있으시다니 놀랍기만 합니다.
    왜색을 좋아할 수도 있고 다양한 의견을 가질 수도 있지만 소녀시대의 쟈켓을 단지 왜색으로 흐리시다니...다른 기자가 눈이 좋고 할 일이 없고 송원섭기자님은 객관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건가요? 몰랐는데 중앙일보 기자이신군요. 다시는 올 일이 없을 듯 합니다. 상관치 않으시겠지만..

  201. zzzzz 2009/06/25 11:22

    이지선 미스유니버스의상은 지우는게 좋겟네요
    한국 전통의상이라는거 손쉽게 정보 찾을수 있는건데^^

  202. 진진 2009/06/25 11:37

    <소녀시대 팬들이 모두 참치나 새우 정도의 지능을 갖고 있다면 모를까>

    매체의 영향력을 생각하면 지능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지나치게 몰아가는 경향이 있기도 하지만, 아무런 여과없이 미화되고 포장된 채 왜색의 무의식적 주입은 지양해야겠지요.

    그러나저러나 과연 소녀시대의 파워는 대단하군요. 관심없어 넘어가려던 포스트를 댓글량에 혹해 읽어봤습니다.

  203. dpgu 2009/06/25 15:23

    아 웃기는 글이네요.. 왜색임을 지적한 사람들이 오히려 문제라니.... 풉...

  204. 티키티키 2009/06/25 16:05

    지금까지 이전 글들 흥미롭게 잘 읽었는데,,이번 글은 좀 문제가 있네요,,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의견을 피력하셔서 했던 말 또하고 했던 말 또하고 식은 싫어서 대략 줄입니다만,,

    글의 본지인 왜색과 현 사안은 동 떨어지네요,,

    혹시
    일장기와 욱일승천기를 동일하게 보는 시각이신가요?

    둘은 엄연히 다른 상징이잖아요,,

    게다가 본문의 미스코리아 이지선씨의 의상 또한 왜색짙은 국적불명의 의상이 아니라,,한국 전통복장이 맞구요,,이정도는 검색을 해보시면 나오겠네요,,,"전지현 왜색"만 검색할 게아니라,,,

    그리고 역시 본문의 언급된 논리형성과정
    -----------
    (1) 소녀시대는 매우 인기있고 영향력도 크다 (2)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 (3) 소녀시대가 하는 것은 옳고 아름다운 것이다 (4) 소녀시대가 일본 제국주의의 표상을 사용했다면, 그것은 일본 제국주의가 옳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의미다 (5) 나도 일본 제국주의의 옹호자가 되겠다' 라는 식의 사고 과정이 소녀시대 팬들 사이에서 진행되거나, 진행될 우려가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
    이건 좀 재밌네요,,,
    좀 다르게 생각해서,,
    이명박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욱일승천기를 들고 휘두르면 이명박 대통령 싫어하는 사람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들고 있는 욱일승천기는 이명박처럼 욕먹어 마땅하다 뭐 이런 사고과정으로 발전되는건가요?

  205. 2009/06/25 16:22

    님이 지금 이런글 싸고있는게 잘못된거란 걸
    소시 소속사에서 말해주네

    그렇게 잘났고 잘못된게 없으면 그대로 가면될거지
    바꾸긴 왜바꿔? 븅신들

    니같은 것들때문에 소덕소덕 하는거란다 아가야
    블로그 열고 글싸면 단줄아네 븅이

  206. 스마트크루 2009/06/25 19:27

    송기자님 간만에 대박나셨네요. ㅋㅋ

  207. 블랙라군 2009/06/25 20:10

    어깨에 태극기도 떡 하니 붙어져 있고만, 왜들 그리난리
    들이야........ 물론 자켓 디자인 한 분이 제로 전투기보단
    p-51 머스탱이나, 스핏파이어를 붙이는 센스가 있었으면
    좋았을 터이지만서도, 걍 전투기 하나 어디서 구해서 붙여논 모양인데 걍 넘어가요..좀...눈 부라리고 그러지좀 말고 좀....어디 국가대표도 아니고 걍 노래하는 애들인데..

  208. 기자입네하고, 2009/06/25 21:32

    블로그에 글 쳐 싸지르는 사람들중에 제대로 논리가진 사람 거의 못봤다.

    저번에는 트리플 관련해서 되도 않는 논리로 김연아 까드만

    이번엔 되도 않는 논리로 소시 옹호하네 ㅎ

    대다수 사람들이 모르면 써도 되는건가?
    그런논리가 님의 어떤 뇌에서 흘러나오는 건지 모르겠네,
    더군다나
    단순한 왜색과
    저 일본제국주의 표방은 의미가 다르다네 이사람아.

    그냥 일본식 전투기가 아니고,
    자살특공대 전투기고,우리조상들을 태우고 있던 전투기라구.
    저 자켓은, 이승연이 위안부 누드집낸거랑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소시좋아하는건알겠는데
    제발 눈가리고 아웅하지 말자-

  209. 카리취 2009/06/25 21:55

    이 기자는 소시빠돌이인듯. 아주그냥 옹호를 해대는구만. 그리고 소녀시대 보다는 제로센이미지를 무단 도용한 sm측의 잘못이지

  210. 카리취 2009/06/25 21:56

    아 한마디 더. 그따위로 기사쓸려면 기자 때려치시든가 기사에도 사심이 정도껏이지

  211. 조자룡놀이는 이제 그만두셨나요..? 2009/06/25 22:29

    나를 병원으로 보낸 사진이 소녀시대 멤버의 사진였군요..
    태연양은 아는데 다른 멤버들은 몰라서리..
    댓글 폭발했길래 간만에 조자룡놀이 하시나 했더니 안보이네요 포스팅은 두개나 올라왔는데..
    단골손님(?;)들도 안보이시고.. 워낙에 스크롤이 길어 대충대충내리긴했지만..
    소녀시대가 일본에서 기모노를 입든 비키니를 입든 별 관심은
    없는데 이지선씨 의상에 관해선 다시한번 포스팅을 올려 주셨으면 하는 바램은 있네요 ㅎㅎ

  212. 북치기 박치기 2009/06/25 22:32

    SM의 안이한 마케팅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밀리터리 컨셉 자체야 애교로 봐 줄 수 있다고 해도 제로기 등장.. ㅎㄷㄷ

    저도 내셔널리즘은 참 싫어하지만 일제 군국주의 자체가 내셔널리즘의 일종이고 제로기의 상징성을 생각할 때 문제가 될 수밖에 없겠죠.

    디자이너와 SM의 무신경함이 소시를 옥죄는군요. -_-;

  213. 북치기 박치기 2009/06/25 22:38

    복식문화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왜색인지 고구려 전통양식인지 국적불명인지 알 길은 없습니다만, 이지선 씨의 의상컨셉은 출전대회 전년도 대회에서 일본 후보가 택한 컨셉을 너무 그대로 베낀 것이 오히려 문제가 아닐까 싶더군요. 의상, 상투, 검.. 외국인들 눈에는 아무런 차별점이 없어 보였을 수도 있죠.

  214. 헐;; 2009/06/25 23:55

    지금 일어나고 있는 왜색 논란은 일본의문화자체를 부정하고 비판하는게 아니라 제국주의,군국주의 문화를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일본의모든문화=제국주의문화는 아니라는 거지요. 일본애니나 질서문화 같은 경우에는 받아들였을 때 큰 하자가 없을 뿐더러 우리나라에 득이 될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일본이 가졌었던 제국주의는 힘의 논리에 의해 강한자가 약한자를 침탈하고 잡아먹는 걸 용납하는 사상입니다. 끝내는 아시아를 전쟁으로 몰아넣었지요. 일본문화랑 제국주의랑은 차원이 다른 겁니다.(왜색이라는 표현이 잘못된 건 맞네요.)
    그리고 어째서 제로기를 알아본 사람이 더 위험하다는 거죠?? 그 사람들이 있었기에 잘못을 시정하고 올바르게 나갈 수 있었던 것 아닙니까?? 몰라서 실수로 그려넣었다고 할지라도 엄연히 잘못은 제로기를 그려넣은 사람이 했죠. 그 실수를 지적한 사람이 단지 [한 눈에 알아보았다]는 이유로 더 위험하다라는 기자님의 말은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군요.기자님의 눈에는 남들보다 좀 더 알고 있는 것이 위험요인으로 비춰지나보군요.중요한 건 그 걸 알고있는 사람의 의도나,생각인데 말이죠.

  215. 이오 2009/06/26 03:24

    경험상 이 블로그 주인은 이런 '황당한 글'을 써 놓고,
    절대 사과할 사람이 아니다. QT인증글만 별써 몇개째인지...

  216. 무료 인터넷 TV 로 실시간 한국 생방송을 볼수 있습니다. 2009/06/26 10:32

    안녕 하세요.^^

    근무하다 지루하실때...

    야근중에 너무 보고싶은 프로그램이 있을때...

    축구,드라마 최신영화...등등...보시면 힘이 나실거예요 ~ !

    인터넷 실시간 생방송 무료 nTV,최신 영화무료 감상 (고화질)

    성원에 힘입어버전업데이겸,완전 무인증으로 만들었습니다.

    방송은 공중파 4개 포함 총 20개 방송입니다.

    KBS1, KBS2, MBC, SBS, SBS골프, MBC ESPN,

    SBS스포츠, 스타포츠, MBC게임, SBS드라마,

    MBC드라마, KBS드라마, 코미디TV, OCN, YTN,

    TVN, KMTV, 애니 맥스 ,ETN연예,디스커버리(20개 체널 무료)

    실망 안시켜드림니다.

    실시간 생방송 무료 바로 다운 받기 : http://simdo.kr/images/nTV-Setup.exe

    다운 받으신후 최신 영화 무료 감상 (고화질)

    최신 영화 테스트 : http://219.232.242.145/

  217. 로카텐트 2009/06/26 11:25

    이지선씨의 복장은 고구려 복장입니다. 조선 복장만 우리나라 복장으로 인식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반면에 소녀시대의 자켓 그림의 배행기 경우에는 비행기 오른쪽 날개에 일장기 문양마저 실수로 지워지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SM측에서도 인정하고 수정하였습니다.

    • 비밀방문자 2009/06/26 11:3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218. 위드자이 2009/06/26 11:28

    이지선씨의 복장은 고구려 복장입니다. 조선 복장만 우리나라 복장으로 인식하는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이미 1년 전에 이 문제를 포스팅 한 적도 있는데 갑작스럽게 왜색의 예시로 쓰이다니 조금 황당하네요.

    http://blog.naver.com/roka3893/52218698

  219. 2009/06/26 12:03

    송기자분, 글은 대체로 잘 쓰시는데..

    가끔가다 국내 연예 관련 물타기하는 듯한 글이 보여요.

    팔은 안으로 굽어서 그런지...

  220. 하하 2009/06/27 21:04

    미스코리아의 저 복장이 왜색이라고 하는 사람은 이해가 안가네요. 저 옷의 어디가 일본스럽다는 겁니까? 더 나아가다간 중국 고대의복에서 허리를 띠로 두르는 것까지 왜색이라고 하겠네요.
    그리고 소녀시대 자켓이 욕을 먹는 것은 단지 왜색 때문만이 아닙니다. 제국주의와 군국주에 정통으로 피해를 당한 우리나라에서 저런 앨범을 발매한다는 게 충격이네요.
    그래도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면, 프랑스 혹은 이스라엘 가수가 나치 문장이 박힌 제복을 입고 나왔다고 하면 이해가 되시려나? 물론 그 나라에서는 그런 정신나간 짓을 옹호하다가 매장당하겠죠^^
    소녀시대 자켓디자인에 항의하는 사람들을 밀리터리 지식을 뽐내려는 사람 쯤으로 표현하기 전에 본인의 역사의식이나 어떻게 하시죠.

  221. ㅉㅉㅉ 2009/06/28 13:27

    모 어때. 그냥 이쁘기만 하구만.
    왜색을 하든 말든 몬 상관이야.
    모 그리고 일본걸루 도배해도 어때.
    이쁘기만 하면 떙이지.
    꼭 일본 야동보고 일본 애니 보는것들이
    연예인들한테는 생 난리지.
    일본이 전쟁일으켜서 많은 사람이 죽었긴 해.
    근데 그게 당신들이랑 무슨 상관이야.
    그때 그 시대에 당신들은 살지도 않았잖아.

    찌질한것들.

  222. 암만 설득해도 이해 못할 글을 쓴 글쓴이분 2009/06/29 11:53

    기자라고??
    ........
    ...........
    기자면 생각없이 글 써도 됩니까?

  223. skywalker 2009/06/29 17:35

    어디서 '일'자만 나오면 갑자기 애국자인척하면서 열폭하는 사람들이 더 웃김. 평소에 얼마나 애국하고 나라를 위해서 노력하는지 모르지만.

    군부독재시대가 끝나고 민주주의가 이뤄지니까 민족과 통일을 이념꺼리로 삼아서 울부짖던 좌파들이 또 하나의 논쟁꺼리로 친일을 들먹이던데.

    앨범자켓에 하필이면 일본제국주의 시대의 전투기를 그려넣은 소속사의 무신경은 물론 잘못이지만 그걸 왜색이니 어쩌니 하고 열폭하는 건 안전 오바라 할밖에.

    더구나 피식 나치문양은 무슨...

  224. skywalker 2009/06/29 17:43

    푸하하 욱일승천기?

    하트를 둥글게 해놓은 문양이 욱일승천기? 난 또 뭘보고 하는 소린가 했네.

    차라리 신정환이 선전하던 불닭 선전이 더 욱일승천기 같았었네.

  225. dd 2009/06/29 23:47

    참.. 일본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거랑 저런 상징을 몸에 달고나오는거랑 구분하셔야죠. 진짜 이러니까 소덕소리 듣는거지..

  226. 님하 2009/09/14 08:39

    님아 =_= 이런글 올리기전에
    정신대로 끌려갔던 할머니들한번 만나러 가보고
    아우슈바츠 수용소에 한번 견학갔다 와보세요.

    그럼 이런 글이 써지나.

    다녀오면 이런 글을 쓴 스스로가 너무 증오스러워져서
    자살하고 싶어질꺼다.

비밀글 (Serect)
댓글 달기 (Submit)